실시간 뉴스



"게이머 잡아라"…삼성·LG, 총성 없는 게이밍 모니터 大戰


삼성·LG, 게이밍 모니터 시장 공략…고성능 대거 탑재

[아이뉴스24 서민지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이번에는 게이밍 모니터로 맞붙는다. 게임 산업이 꾸준히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게이밍 모니터 시장에서의 대결도 치열해질 전망이다.

LG전자는 'LG 울트라기어' 게이밍 모니터 신제품을 글로벌 시장에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LG 울트라기어 게이밍 모니터는 고사양 게임 환경에 최적인 성능을 대거 탑재해 올해 초 'CES 2020' 혁신상을 받은 제품이다.

특히 세계 최초로 4K 해상도 IPS 패널에 1ms(미리세컨드, 1천분의 1초) 응답속도를 구현했다. 초당 144장의 화면을 보여주는 144Hz(헤르츠) 고주사율도 장점이다.

LG전자는 'LG 울트라기어' 게이밍 모니터 신제품을 글로벌 시장에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사진=LG전자]
LG전자는 'LG 울트라기어' 게이밍 모니터 신제품을 글로벌 시장에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사진=LG전자]

이 제품은 나노미터(nm, 10억 분의 1m) 단위 미세 입자를 백라이트에 적용한 '나노 IPS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정확하고 풍부한 색을 표현한다. 디지털 영화협회(DCI)의 표준 색 영역 'DCI-P3'를 98% 충족한다.

'엔비디아 지싱크 호환', 'AMD 라데온 프리싱크 프리미엄 프로' 등 그래픽 호환 기능도 갖췄다. 외부 기기의 그래픽 카드 신호와 모니터 화면의 주사율을 일치시켜 화면 끊김을 최소화한다.

또 비디오 전자 공학 협회인 베사(VESA)의 디스플레이 스트림 압축(DSC) 기술을 지원한다. DSC 기술은 디스플레이 포트 케이블 1개만 연결해도 4K 해상도의 144Hz 고주사율 콘텐츠를 빠르게 전송할 수 있고, 원본 화질을 거의 손실 없이 부드럽게 표현한다. 역동적인 HDR(High Dynamic Range) 기술도 탑재해 'VESA DisplayHDR 600' 인증을 받았다.

LG전자는 20일 오픈 마켓에서 판매를 시작하고, 24일부터는 LG베스트샵 주요 매장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체험존도 운영한다. 국내 출하가는 109만 원이다.

이에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달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오디세이 G9'을 국내 시장에 선보였다. 오디세이 G9 역시 'CES 2020'에서 컴퓨터 주변 기기 부문 '혁신상'을 수상한 바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오디세이 G9'을 국내 시장에 선보였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지난달 커브드 게이밍 모니터 '오디세이 G9'을 국내 시장에 선보였다. [사진=삼성전자]

오디세이 G9은 49인치 대화면이 특징이다. 듀얼 QHD(5120x1440) 해상도를 지원해 27형 QHD 모니터 두 대를 나란히 놓은 듯한 압도적인 몰입감을 준다.

이 제품은 ▲32:9 슈퍼 울트라 와이드 화면비 ▲1000R 곡률의 커브드 광시야각 패널 ▲색재현력이 뛰어난 QLED 디스플레이 ▲최대 1000니트(nit) 밝기 ▲240Hz 고주사율 ▲G2G 기준 1ms의 빠른 응답속도 ▲고화질 게임 플레이 중 화면 끊김 현상을 줄여주는 엔비디아 지싱크 호환과 AMD 프리싱크 프리미엄 프로 ▲게임 장르에 따라 명암비와 색상을 자동으로 최적화하는 '게임 모드' 등을 지원한다.

또한 각 장면마다 밝기와 명암비를 최적화해 영상의 입체감을 높이고 정확한 색 표현이 가능한 HDR 기술에 대해 HDR10+ 로고 인증을 모니터 제품 중 최초로 받았다. 영상전자표준위원회로부터 하이엔드급 HDR 품질과 성능을 보장하는 'VESA Certified DisplayHDR™ 1000' 인증도 획득했다.

아울러 글로벌 규격 인증 기관인 독일의 'TUV 라인란드'로부터 눈이 편안한 디스플레이임을 검증받아 '아이 컴포트' 인증도 받았다.

오디세이 G9 신제품 가격은 출고가 기준 190만 원이다.

한편 시장조사업체 IDC는 글로벌 게이밍 모니터 시장 규모를 올해 약 36억 달러(약 4조4천500억 원)에서 2023년 약 45억 달러(약 5조5천700억 원)로 성장할 것으로 관측했다. 3년 새 25%가량 확대되는 셈이다.

서민지 기자 jisse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게이머 잡아라"…삼성·LG, 총성 없는 게이밍 모니터 大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