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은 "코로나 타격업종, 채무상환능력 ↓…항공은 완전자본잠식될 것"


소매·숙박음식·여가서비스·영화·석유화학·자동차·항공·여행·해운 취약해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코로나19'가 연내 진정된다 하더라도 숙박·영화·항공·자동차·여행 등 충격을 중점적으로 받은 업종은 실적 악화로 채무상환능력이 크게 타격을 입을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항공은 완전자본잠식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국은행은 24일 '2020년 6월 금융안정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진단했다.

텅 빈 김포 국제공항 [사진=조성우 기자]
텅 빈 김포 국제공항 [사진=조성우 기자]

한은은 "코로나19 확산으로 기업의 성장성과 수익성이 크게 악화되고 재무건전성도 저하되고 있다"며 "특히 취약업종을 중심으로 유동성 사정 악화 및 채무상환능력 저하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연내에 코로나19 상황이 진정된다고 하더라도 매출 및 재무적 충격이 일정기간 지속되면서 기업의 유동성 부족 규모가 30조9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업종별로는 ▲소매·숙박음식·여가서비스·영화 등의 내수업종 ▲석유화학·자동차·항공·여행·해운 등 해외수요 업종 등이 취약업종으로 분류됐다.

내수업종은 올 2분기까지, 해외수요 관련 업종은 3분기까지 코로나19 충격이 있다고 가정할 경우 이들 9개 취약업종은 중심으로 채무상환능력 저하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충격 이전에도 영업적자를 나타냈던 항공의 경우 채무상환능력이 심각한 수준 2019년 -0.4배에서 -7.2배까지 크게 악화됐다.

부채비율의 경우 여타업종은 100% 수준에서 큰 변화가 없었으나 취약업종은 항공 등을 중심으로 악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여행의 경우 2019년 142.2%에서 336.1%, 영화는 2019년 154.3%에서 268.1%로 크게 상승했다.

특히 항공의 경우는 영업실적 악화가 심각해 완전자본잠식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완전자본잠식이란 누적적자가 많아져 납입자본금을 모두 잠식해 자본이 바닥나고 자본총계가 마이너스로 전환한 것을 말한다.

 [한국은행]
[한국은행]

취약업종을 중심으로 기업의 유동성 사정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기업의 시장성 차입금 조달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업어음(CP), 회사채 시장 등의 안정화를 도모해야 한다는 진단이다.

또한 일시적으로 유동성 상황이 악화된 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자금지원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봤다.

한은은 "기업의 영업실적 부진이 지속되고, 채무상환능력이 단시일 내 개선되기 어려운 상황에서 원리금 상환 유예 등 비상지원조치가 종료될 경우 다수 기업이 유동성 부족에 직면할 가능성이 있다"며 "따라서 기업실적 및 유동성 사정 변화 등을 면밀히 살펴보면서 대응방안을 사전에 마련해 놓을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다운 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은 "코로나 타격업종, 채무상환능력 ↓…항공은 완전자본잠식될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