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방역 국제표준화 등 표준 강화에 3천258억원 투입


국가표준심의위, '20년도 국가표준시행계획' 확정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정부는 'K-방역모델'의 국제표준화를 관계부처 합동으로 적극 추진하고, 미래차·시스템반도체·바이오헬스 등 신산업 분야 국가표준을 정비하는 등 표준 혁신역량 강화를 위해 올해 3천258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31일 국가표준심의회(의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는 16개 부·처·청 합동으로 '2020년도 국가표준시행계획'을 수립·의결하고, 국가표준기본계획에 따른 101개 세부과제에 작년보다 18% 늘어난 총 3천258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계획'에 따라 각 부처청은 빅3(미래차·시스템반도체·바이오헬스), 5G, 지능형교통체계, 스마트의료기기 등 국가표준 정비와 우리 기술의 국제표준화를 지원하며, 특히 K-방역모델의 ISO 국제표준화를 관계부처 합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K-방역모델의 국제표준화 추진은 검사·확진→역학·추적→격리·치료에 이르는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우리나라의 진단검사법, 드라이브 스루 진료 등이 국제적 신뢰를 받으며 유효성이 입증됨에 따른 것이다. 실시간 유전자 증폭기반 진단기법, 자동차 이동형 선별진료소 표준 운영 지침, 도보 이동형 선별진료소 표준 운영 지침, 생활치료센터 운영 표준모형 등 총 18종의 국제표준안을 제안한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지난 5월8일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 민간기업 전문가 합동으로 제1차 'K-방역모델 국제표준화 정책협의회'를 개최한 데 이어 6월에는 산업부 장관 주재로 ISO 회장, 국제병원연맹 사무총장 등이 참석하는 K-방역모델 국제표준 온라인 좌담회를 개최하는 한편 국제표준화를 위한 로드맵을 6월 안에 수립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는 자율주행차 국제표준을 선점하고 국내 대응체계를 강화해 기술선도국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로 빅3, 수소기술 등 신산업 분야와, K-방역모델 국제표준화를 위해 1천44억원을 투자한다.

또한 환경부는 환경 분야 국가·국제표준 개발 활성화와 더불어 미세먼지 측정 및 온실가스 검증 신뢰성 제고를 위한 표준화를 강화하기 위해 741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한편 20년도 제1차 국가표준심의회에서는 표준 분야 최상위 국가 전략인 '제5차 국가표준기본계획(‘21~’25)'을 수립하기 위해 ‘민·관 합동 TF’를 구성, 코로나19유행 이후의 언택트 · 디지털 경제 등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표준화 전략을 도출하기로 의결했다. 또한, 제5차 국가표준기본계획 수립에는 중소벤처기업부와 특허청이 본격적으로 참여해, 소관 분야의 표준화 전략을 수립하고 국가표준-특허 연계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최상국 기자 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K-방역 국제표준화 등 표준 강화에 3천258억원 투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