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서울시교육청 "고3, 20일부터 매일 등교…고1·2, 격주"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오는 20일 고3을 시작으로 전국 유치원 및 초·중·고교가 순차 등교에 돌입한다. 고3 수험생들은 20일부터 매일 등교수업을 진행한다. 서울 지역 고등학교 2학년은 27일, 고등학교 1학년은 6월 1일부터 학년별 또는 학급별 격주 등교 수업을 권장했다. 또 중학교, 초등학교 학생들은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병행하게 된다.

교육당국은 학생 30명이 넘는 과밀학급은 블렌디드 러닝(온·오프라인 수업 병행) 방식 수업을 허용하고, 이동수업이 많은 고등학교에는 분반에 따른 인력 지원을 위해 시간강사 수당을 지원하기로 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서울시교육청 제공]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서울시교육청 제공]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서울시내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은 오는 20일부터 매일 등교해야 한다. 대학 입시나 취업을 앞두고 있어서 학교에서 지도가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한 조치다.

고2 이하 초·중·고교생의 경우 각 학교가 한주씩 번갈아 가면서 등교와 원격수업을 하는 격주제와 1주일에 한 번 등교하는 5부제, 오전·오후반으로 나누는 2부제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중학교는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하고, 수행평가 등을 위해 최소 주 1회 이상은 등교수업을 하며 학년·학급별 순환 등교 등은 학교에서 결정한다. 초등학교도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하고, 학년별·학급별 주 1회 이상 등교하며 학급을 나누는 분반 운영 등을 할 수 있다.

중학교도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하고 수행평가 등을 위해 최소 주1회 이상은 등교수업을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학년별·학급별 순환등교 등 주기는 학교에서 결정한다.

초등학교 역시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하고, 학년별·학급별 주1회 이상 등교나 학급 분반 운영 등이 가능하다. 기저질환 등으로 등교수업이 어려운 학생을 위하여 7월 말까지 '초등 원격수업 배움터'를 운영하여 학습 결손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유치원은 교육부 지침에 따라 5월 27일부터 원격수업과 등원수업을 병행할 수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법령에 따른 공사 등의 사유가 있는 유치원은 교육 공동체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원격수업을 수업일수로 인정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요청하는 수업일수 추가 감축 방안도 타 시도교육청과 함께 교육부에 건의해 나갈 예정이다.

특수학교는 유·초·중·고등학교와 동일하게 단계적·순차적 등교수업을 추진한다. 다만 기저질환이나 만성질환이 많은 특수학교 순회교육 학생들의 경우에는 학부모와 학교가 협의하여 단계적 등교 1~3단계 중에서 자율적으로 등교수업 시기를 결정하도록 했다.

교육청은 초·중·고 공통적으로 등·하교 시간 학생들의 '거리 두기'를 위해 10분~20분 등 일정한 간격을 두고 등·하교 하도록 안내했다. 고3과 고1·2 등 학년별로 급식시간 시차를 두도록 해 점심시간에도 간격 유지가 가능하도록 했다.

교육청은 열화상 카메라를 유치원을 제외한 각급 학교에 1개교당 1대씩(학생 수 1200명 이상 학교 1대 추가 지원) 총 1366교에 1547대를 설치·지원했다고 밝혔다. 마스크는 학생 1명당 5매와 교직원 1명당 3매를 구매해 학교에 배부했다. 추후 학생 및 교직원 1명당 2매의 마스크를 추가로 확보하여 지원할 예정이다.

등교 수업 이후 학생이나 교직원 중 확진자가 1명이라도 발생하는 경우 학교는 코로나19 비상운영계획에 따라 비상운영팀을 제외한 모든 학생과 교직원을 즉시 귀가 조치하고 원격수업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육청은 단위학교의 결정을 돕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다"며 "학사 운영 세부 방안은 학교에서 구성원 간 협의에 따라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도 원격수업의 원활한 운영과 등교수업 준비를 위해 고생하신 교직원들과 학부모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서울시교육청은 우리의 미래인 학생들의 안전과 건강, 학습권을 위해 현 위기상황을 극복하는 중심이 되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서울시교육청 "고3, 20일부터 매일 등교…고1·2, 격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