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조 채권시장안정펀드 즉시 가동…회사채·CP 등 매입


금융위기때보다 2배 규모..."6개월 선제적으로 대응해 위험확대 방지"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정부가 채권, 주식, 단기자금 등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금융사들과 공동으로 시장안정펀드를 조성한다. 채권시장안정펀드의 규모는 금융위기 때의 2배인 20조원이다.

24일 정부는 대통령 주재 제2차 비상경제회의를 개최해 '코로나19 관련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을 발표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24일 코로나19 관련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김다운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24일 코로나19 관련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김다운 기자]

이번에는 채안펀드의 규모를 20조원으로 조성한다. 산업은행을 비롯해 은행, 보험사, 증권사 등이 자금 조성에 참여할 예정이다.

금융위는 23일 은행권과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금융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25일에는 은행뿐만 아니라 증권, 보험, 여전, 저축은행, 상호금융 등 전 금융권과 함께 적극적 협조를 결의할 계획이다.

우선 이날 오후 즉시 3조원 규모의 1차 캐피탈콜(펀드 자금요청)을 실시하고, 4월 초부터 채권 매입을 시작한다.

투자대상은 회사채, 우량 기업어음(CP), 금융채 등이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금융위기 당시보다 규모를 2배로 확대하는 만큼 시장 안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금융위기 당시보다 펀드 규모가 크다는 것이 그때보다 그만큼 상황이 안좋다는 의미가 아니라 선제적으로 자금을 투입하므로써 6개월 앞서 대처할 수 있도록 규모를 키운 것이다"라고 풀이했다.

자금시장 경색으로 회사채 발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금융도 4조1천억원 규모로 지원된다.

신용보증기금이 코로나19 피해 기업의 회사채 발행을 1단계 1조7천억원, 추가로 5조원을 더해 총 6조7천억원 규모르 지원한다. 중견기업과 대기업이 대상이다.

또한 회사채 차환에 어려움을 겪는 중견기업과 대기업 대상으로 회사채 신속인수제도를 2조2천억원 규모로 실시한다. 산업은행이 총액 인수한 뒤 채권은행과 신보에 매각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산은은 1조9천억원 규모로 기업의 회사채 차환발행분을 직접 매입할 예정이다.

다만 대기업의 경우 자구노력을 전제로 지원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은 위원장은 "대부분의 대기업은 스스로 유동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며 "다만 일시적인 유동성 부족을 겪거나 항공업계 등 특수한 상황의 대기업도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대기업들은 일단 스스로 발행시장에서 CP나 회사채 발행을 통해 자금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먼저다"라며 "그렇게 해결하지 못하고 산은과 수은의 자금지원을 받으려면 선제적으로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을 정도로 자구노력을 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증권사 마진콜 발생 등으로 CP, 전자단기사채 등 단기자금시장에서 불안이 나타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정부는 7조원의 자금을 지원키로 했다.

한국증권금융 대출로 약 2조5천억원의 유동성을 공급하고, 한국은행은 RP 매입 대상과 범위를 확대해 2조5천억원 규모로 RP를 매수한다.

또한 증권사의 콜차입 한도 및 자산운용사의 콜론 한도를 한시적으로 확대하는 등 단기자금 콜시장 규제도 완화할 예정이다.

한시적으로 콜차입 한도를 15%에서 30%로 늘리고, 콜론 한도도 2%에서 4%로 확대한다.

아울러 정부는 5대 금융지주와 증권사, 보험사 등 각 업권 선도 18개 금융회사, 한국거래소 등 증권유관기관과 함께 10조7천억원 규모의 '증권시장안정펀드'를 조성해 주식을 매입하기로 했다.

일부 종목이 아닌 코스피200지수에 투자하는상품 등 증권시장 전체를 대표하는 지수상품에 투자하며, 내달부터 본격 가동한다.

증안펀드에 출자한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펀드 출자금액에 대한 건전성규제(위험가중치) 비율을 완화하고 투자손실위험 경감을 위한 세제지원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은 위원장은 "이번 대책은 전례 없는 규모인 만큼 시행 초기 현장에서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며 "금융권과 기업들, 국민들 모두 이해를 바라며 함께 어려움을 헤쳐나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다운 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조 채권시장안정펀드 즉시 가동…회사채·CP 등 매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