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의 PS5 vs X박스 시리즈X…승자는?

GPU·데이터 접속속도 등서 격차 보여…대작게임 확보가 변수


[아이뉴스24 안희권 기자]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가 차세대 비디오 게임기 X박스 시리즈X를 공개한데 이어 소니도 새로운 게임기 플레이스테이션(PS5)의 구체적인 사양을 공개했다.

두 회사의 차세대 게임기의 사양은 거의 동일해 이를 비교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다만 수치상으로 X박스 시리즈X의 그래픽 처리성능이 12테라프롭스로 PS5(10.28테라프롭스)보다 다소 앞섰다.

반면 MS도 이 기기의 회로기판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하지 않아 부품별 비교분석도 어려운 상황이다.

MS에 이어 소니도 차세대 비디오 게임기 사양을 공개했다

◆GPU와 CPU·I/O의 성능은?

X박스 시리즈X와 PS5는 매우 비슷한 사양의 부품을 사용하고 있다. 메모리 용량도 동일하며 NVME SSD 저장장치를 사용해 거의 비슷한 성능을 보이고 있다.

다만 MS의 X박스 시리즈X가 게임실행 해상도와 프레임 비율이 더 높다. PS5가 X박스 시리즈X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PS5의 GPU는 X박스보다 더 적은 수의 컴퓨트 유닛을 활용해 대등한 성능을 구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PS5의 GPU는 2.23GHz로 X박스 시리즈X(1.825GHz)보다 약간 떨어진다. 이에 비해 CPU는 PS5가 X박스 시리즈X보다 클록속도가 낮다. 하지만 게임기들은 양사 모두 AMD 젠2 CPU 아키텍처를 채택해 성능차이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오히려 PS5와 X박스 시리즈X의 I/O 접속단자의 데이터 전송속도가 가장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PS5는 차세대 PCI 익스프레스4.0 데이터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1초당 최대 5.5GB 전송속도를 구현하고 있는데 반해 X박스 시리즈X는 1초당 2.4GB에 그쳤다.

이는 스트리밍 게임 서비스를 구현할 경우 PS5가 X박스 시리즈X보다 더 빠른 속도로 화면을 재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MS가 고성능 차세대 게임기 X박스 시리즈X를 공개했다 [출처=MS]

차세대 게임기들의 성능은 이처럼 대동소이해 소비자 입장에서 신형 게임기 구매 결정시 다양한 인기 게임을 제공하는 업체의 제품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게임 개발자는 PS5가 X박스 시리즈X보다 컴퓨트 유닛당 더 높은 성능을 내고 있어 게임기에 최적화한 게임 콘텐츠를 더 많이 만들 수 있다. 여기에 I/O 접속속도가 더 빠른 PS5가 게임 로딩시간도 X박스 시리즈X보다 더 짧다.

안희권기자 argon@inews24.com

관련기사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