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與 '비례연합' 참여 이뤄질까, 민생·정의당은 '꼼수 불과' 거부


오는 12일께 전당원 투표로 결정, 참여 시 총선 정국 '요동'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4월 총선을 겨냥한 '비례연합' 참여 최종 선택에 돌입한다. 오는 12일께 전당원 투표로 참여 여부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이번 총선 최대 변수는 단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에 의한 비례의원 의석 배분이다. 이미 미래통합당이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이란 비난에도 불구, 미래한국당을 창당해 비례대표 공천을 진행 중이다. 민주당이 비례연합 참여를 결정할 경우 거대 양당이 나란히 비례대표 선거용 정당을 출범시키게 되는 만큼 총선 정국도 크게 요동칠 전망이다.

9일 민주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당 지도부는 이날 비공개 회의를 통해 비례대표 연합정당 참여 여부 결정을 위한 전당원 투표의 일정, 방식을 결정한다. 비례연합 참여를 두고 당내에서도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의 취지를 허무는 것이란 비판이 나오고 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지난해 선거법 개정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민주당, 바른미래, 정의당, 민주평화당과 미래통합당 사이 극한 대치를 부른 사안이다. 소수 정당 활성화를 위한 선거법 개정에 원내 제1당인 민주당이 동의하면서 미래통합당과의 감정의 골도 깊어졌다.

정작 민주당까지 비례연합에 뛰어들 경우 개정 선거법의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취지는 크게 퇴색된다. 당내 설훈, 김해영 최고위원 등 지도부 일부도 비례연합 참여를 비판하는 상황이다. 민주당은 당원들에게 직접 의견을 구하는 절차를 통해 당내 이견을 해소한다는 입장이다.

사실상 당 최고 의결기구인 중앙위원회가 14일 예정된 만큼 그 이전 12일~13일 정도 당원투표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이날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10~11일 이틀 동안 당 비례대표 후보자 순위 선정을 위한 국민공천심사단 투표가 진행된다"며 "12일께 비례연합정당 참여를 위한 모바일 투표를 진행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투표는 당비를 정기적으로 납부하는 80만명가량 권리당원이 대상이 될 전망이다. 통상 당내 주요 선거 공천규정 확정, 후보경선 등이 권리당원 투표로 이뤄진다.

비례연합 참여가 결정될 경우 민주당의 비례대표 의원 후보들은 전원 비례연합 정당으로 당적을 옮겨야 한다. 총선 정당명부 투표에서 비려연합 정당으로 득표한 후, 참여한 각 당이 비례대표 의석을 배분하는 방식이다.

현재 '시민을위하여', '정치개혁연합' 등 시민사회 중심 비례연합 정당 창당 준비가 이뤄지고 있다. 이들은 각각 민주당과 민생당, 정의당 등 참여를 기다리고 있지만 민주당을 제외한 다른 원내 정당들은 불참을 공식화했다.

김정화 민생당 대표는 이날 오전 당 지도부 회의에서 "스스로 원칙을 저버리고 정치개혁의 대의에 배신하는 것"이라며 민주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도 "반칙과 꼼수에 대처할 정당이 어디인지 분명해지고 있는 것"이라며 불참을 공식화했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與 '비례연합' 참여 이뤄질까, 민생·정의당은 '꼼수 불과' 거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