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카나비 사태' 후폭풍…e스포츠 업계 파장은?


관련자 사임 및 법적 조치 등 줄이어…실태조사 등도 실시

[아이뉴스24 김나리 기자] e스포츠 선수와 구단 간 불공정 계약 문제 등으로 논란이 됐던 일명 '카나비 사태'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업계 파장이 주목된다.

29일 그리핀 모기업 스틸에잇에 따르면 이 회사 경영혁신위원회는 지난 26일 카나비 선수와 그리핀 구단의 불공정 계약건과 관련된 경영진의 사임을 결정했다.

사임되는 경영진은 서경종 대표, 조규남 전 그리핀 e스포츠 대표(11월 12일 기 사임), 강한승 스틸에잇 중국 지사장, 김동우 그리핀 e스포츠 단장, 최성호 사외이사 등이다.

LCK 결승전이 열린 고려대학교 화정체육관 [사진=아이뉴스24 DB]
LCK 결승전이 열린 고려대학교 화정체육관 [사진=아이뉴스24 DB]

해당 경영진은 내년 1월 1일부터 스틸에잇과 그리핀 내 모든 경영, 사업, 의사결정 과정 등에 일체 관여할 수 없게 된다. 소유 지분 처분 시기와 관계없이 이사회 내 모든 의결 권한도 박탈된다.

스틸에잇 관계자는 "해당 경영진이 소유하고 있던 스틸에잇 및 그리핀의 지분 매각을 완료할 수 있도록 법리적, 행정적 절차를 진행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카나비 사태는 온라인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LoL)' 종목 프로게이머인 '카나비' 서진혁 선수가 중국 징동게이밍으로 이적하던 당시 소속 구단이었던 그리핀 조 모 전 대표의 강압 등에 못 이겨 부당 계약을 체결했다는 의혹을 김모 그리핀 전 감독(현 DRX 감독)이 폭로하며 시작됐다.

이 과정에서 서 선수와 그리핀 구단이 당초 불공정 계약을 맺었다는 사실이 추가로 밝혀져 논란이 크게 확산됐다.

이에 LoL e스포츠를 주관하는 라이엇게임즈 코리아와 LoL 챔피언스 코리아(LCK) 운영위원회 측은 해당 사건에 대한 조사에 착수, 지난달 27일 2차 징계 발표를 통해 카나비 선수의 불공정 계약과 관련된 스틸에잇 및 그리핀의 경영진의 사임 및 지분 청산 등을 명령했다.

2020년 LoL 챔피언스 코리아(LCK) 서머 시즌 승강전 시작일 전까지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에는 그리핀의 LCK 및 챌린저스 코리아 참가자격은 자동 박탈된다.

이번 사태로 촉발된 의혹들과 관련한 법적 고발 등도 잇따르고 있다.

우선 라이엇게임즈 코리아가 이달 첫째 주 검찰에 그리핀 조 전 대표를 고발했다. 카나비 선수가 중국 징동게이밍으로 이적하는 과정에서 협박 및 강요 등이 실제로 있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차원이다.

이와 동시에 라이엇게임즈 코리아는 그리핀 김 전 감독도 고발했다. 김 감독은 이번 사태와는 별도로 과거 소속팀 선수들에게 폭언과 폭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소속팀 선수였던 '소드' 최성원 선수로부터도 폭행 혐의 등으로 고소당한 상태다.

라이엇게임즈 관계자는 "지난달 27일 공신력 있는 사법기관 및 외부기관에 원점부터 재조사를 의뢰하겠다고 말씀드린 후속조치에 따라 12월 첫째 주에 검찰에 재조사를 의뢰했다"며 "공신력 있는 사법기관의 재조사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이를 토대로 제재 여부 및 수위를 재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스포츠 업계 전반의 불공정 계약 등을 파악하기 위한 실태조사도 실시되고 있다. 재발방지책 등도 마련된다.

먼저 리그 주관사인 라이엇게임즈와 한국e스포츠협회가 각 구단의 계약 실태 전수 조사를 실시 중이다. LCK 표준 계약서를 만들어 도입한다는 계획으로, 분쟁조정위원회도 설치한다. 한국e스포츠협회는 '통합선수등록시스템' 등도 구축한다.

정부는 e스포츠 업계 전반을 점검하기 위한 실태조사에 나선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공정거래위원회가 전수조사를 시행한다. 문체부는 내년 상반기 발표될 e스포츠 중장기 대책에 e스포츠 선수 권익 보호를 위한 관련 내용을 담아낸다는 방침이다.

문체부는 정부 차원의 e스포츠 선수 표준계약서 마련에도 착수한다. 국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 계류 중인 e스포츠 선수 표준계약서법이 통과되는 대로 이를 도입하기 위해서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이동섭 바른미래당 의원은 불공정 계약 방지를 위한 e스포츠 선수 표준계약서 법을 지난 10월 발의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이동섭 의원실 이도경 비서관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우리나라 e스포츠가 새롭게 태어나지 못한다면, 우리 e스포츠는 앞으로 '4부리그', '셀링리그'라는 오명을 벗지 못할 것"이라며 "e스포츠 시스템 개혁을 위해 정부, 국회, 종목사, 구단 모두가 절박한 심정으로 뛰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스템이 잘 갖춰진 상태에서 이번 사태가 터졌다면 어느 한 구단의 문제였겠지만, 그게 아닌 상태에서 문제가 터졌기 때문에 어느 한 구단의 문제로 넘길 수만은 없다"며 "이번 기회에 모든 e스포츠 프로 구단들의 불공정 계약, 폭언‧폭력 문제 등에 대한 전수조사부터 제대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나리 기자 lor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카나비 사태' 후폭풍…e스포츠 업계 파장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