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茶'도 구독경제 도입…오설록 '다다일상' 론칭


차·다구·소품 큐레이션 서비스 제공…"차 문화 확산시킬 것"

[아이뉴스24 이현석 기자] '구독경제'가 카페 업계의 새로운 트렌드로 확산되는 모습이다. 카페·편의점·캡슐커피를 중심으로 움직이던 카페 업계의 구독경제 시장에서 이제 '차'까지 만나볼 수 있게 됐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의 프리미엄 티 브랜드 '오설록'은 차 정기구독 서비스 '다다일상'을 론칭한다고 9일 밝혔다.

'다다일상'은 '차의 일상화, 지금을 음미하는 습관'이라는 테마로, 차 문화에 입문하고자 하는 고객에게 매월 오설록이 추천하는 차, 다구, 소품 등을 함께 큐레이션(Curation) 해주는 정기구독 서비스다. 오설록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매월 자동결제도 가능하다.

오설록 관계자는 "이미 국내에서도 녹차, 홍차를 비롯해 발효차, 블렌디드 티 등 수많은 종류의 차를 쉽게 접할 수 있지만 어떤 차가 자신의 기호에 맞는지 선택과 시작을 어려워하는 고객이 많다"며 "이에 오설록은 고객들의 고민을 해결에 도움을 주고, 차 문화 입문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자 '다다일상' 서비스를 선보이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기구독 서비스를 통해 오설록만의 차 문화를 전파하고, 소비자들이 일상 속에서 차 문화를 자연스럽게 즐길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모레퍼시픽그룹 '오설록'이 구독경제 서비스 '다다일상'을 론칭했다. [사진=오설록]
아모레퍼시픽그룹 '오설록'이 구독경제 서비스 '다다일상'을 론칭했다. [사진=오설록]

앞서 지난 2013년 온라인 커피 구독 서비스에서 시작된 '빈브라더스'의 성공 이래 카페 업계는 연이어 '구독경제' 실험에 나서고 있다. 특히 로스터기의 보급이 활발해지며 '홈카페' 트렌드가 본격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이 같은 '구독경제' 시장은 카페업계의 '화두'로 떠오른 상황이다.

이에 스페셜티 전문 브랜드 '커피리브레'는 매주 로스터가 추천하는 다른 종류의 커피 원두를 배송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캡슐커피 업계의 선두 사업자인 네스카페 또한 '캡슐 투 도어'라는 이름의 정기구독 서비스를 도입해 소비자가 매달 원하는 날짜와 장소에서 자신이 선택한 캡슐 제품을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지난 6월에는 GS25가 운영하는 '카페25'도 커피 구독 서비스를 론칭했다. 이 서비스는 GS25 모바일 앱을 통해 멤버십 상품을 구매하고, 음료를 이용할 때마다 잔여 개수가 차감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3종의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월정액 형태로 이용할 수 있으며, 잔당 가격은 최대 51% 할인돼 소비자의 눈길을 끈 바 있다.

업계는 연이은 구독경제 도입이 기업에게는 안정적 수입을 확보하는 긍정적 효과를 주며, 소비자도 할인 혜택과 시간 절약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만큼 점점 관련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자신만의 소비 방식을 중시하는 2030세대 1인 가구가 늘어나는 추세 속 다양한 분야에서 구독경제가 도입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2030세대는 소비에서 효율성과 편의성을 중시하는 성향이 있어 구독경제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다"라며 "기업 입장에서도 단순 판매 대비 수익성 제고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만큼 구독경제는 다양한 분야에서 점차 확산되는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석 기자 try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茶'도 구독경제 도입…오설록 '다다일상' 론칭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