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국당 원내대표 경선 D-1, 여야 협상 물꼬 트일까


강석호·심재철·유기준·윤상현 '협상' 강조…패스트트랙은 반대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패스트트랙 법안을 둘러싼 여야 대치로 꽉 막힌 정국 속, 자유한국당이 오는 9일 의원총회를 열고 새 원내대표를 선출할 예정이어서 정치권 안팎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 시절 한국당은 강경 일변도의 원내 전략을 구사했다는 평가가 많다. 지난 4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골자 선거법 개정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신설안 등 검찰개혁법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국회선진화법 도입 이래 처음으로 국회 안에서 물리적 충돌이 발생한 게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국회 본회의장[사진=조성우 기자]
국회 본회의장[사진=조성우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야당과 공조해 패스트트랙 지정을 관철하자 한국당이 거세게 반발하면서 국회는 '식물국회' 오명을 벗어나지 못했다. 최근에는 나 원내대표가 필리버스터 카드를 꺼내면서 패스트트랙 법안 뿐 아니라 내년도 예산안과 민생법안까지 모두 발목이 잡혔다.

여론의 역풍을 맞은 한국당 내에서는 협상론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원내대표 경선 출마자들은 앞다퉈 '협상'을 키워드로 내걸었고, 황교안 대표도 새 원내대표에게 바라는 첫 번째 역량으로 협상력을 꼽았다.

민주당은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대안신당 등과 '4+1' 협의체를 가동, 내년도 예산안과 패스트트랙 법안 수정안 논의를 진행하는 등 한국당을 압박하면서도 새 원내대표 선출에 기대감을 거는 분위기다. 내년도 예산안과 패스트트랙 법안 모두를 한국당 없이 강행 처리하기는 민주당으로서도 부담이기 때문이다.

일단 협상 테이블이 열리고 한국당이 참여하면 법정 처리 시한을 넘긴 내년도 예산안부터 속도감 있게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문희상 국회의장이 9일 오후 2시와 10일 두 차례 본회의를 열겠다고 예고한 상태여서 물리적 시간이 넉넉하지는 않은 형편이다.

더욱이 패스트트랙 법안의 경우 합의가 어려울 전망이다. 한국당 원내대표 출마자 모두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에는 부정적이기 때문이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국당 원내대표 경선 D-1, 여야 협상 물꼬 트일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