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주열 한은 총재 "내년 중반부터 경기 반등 신호…반도체 중요"


한은 금통위 기준금리 동결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내년 한국은행의 국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5%에서 2.3%로 하향조정한다고 밝혔다. 경기가 바닥을 지나면서 내년 중반께부터 반등하겠지만 회복세가 강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진단이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29일 정례회의를 열고 11월 기준금리를 연 1.25%로 동결한다고 발표했다.

지난 10월 기준금리를 0.25%p 인하해 사상 최저 수준인 1.25%로 내린 것을 유지한 것이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1월 금통위 후 기자간담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1월 금통위 후 기자간담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경기 바닥 지나는 중…회복 중이지만 강하진 않아

이 총재는 이날 금통위 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2.0%, 내년은 2.3%로 수정 발표했다. 기존 전망치보다 각각 0.2%p 낮춘 것이다.

그는 "올해 전망치는 투자 회복이 지연되고 소비증가세 둔화를 반영한 것"이라며 "내년 성장률은 세계교역 부진 완화, 반도체 경기 회복으로 올해보다 소폭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한은은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수요 압력이 미약하고 국제유가와 농축산물 가격이 예상보다 크게 하락한 것을 감안해 종전보다 0.3%p 낮춘 0.4%로 제시했고, 내년은 공급측 하방 압력이 완화되면서 올해보다 높은 1.0%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와 내년 성장률 전망치는 잠재성장률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이 총재는 "국내 경기 흐름은 현재 바닥을 지나는 중이라고 본다"며 "큰 흐름에서 보면 현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움직임을 보이다가 내년 중반부터는 글로벌 불확실성 완화, IT 업황 개선 예상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수출과 설비투자를 중심으로 완만하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다만 내년 전망치가 잠재성장률에 미치지 못하는 점을 보면 한국 경제 성장 회복 모멘텀이 강하다고 볼 수는 없다는 진단이다.

특히 국내 경기 전망에서 반도체 경기의 회복 시기와 정도가 중요하다고 봤다.

그는 "최근 메모리 반도체의 단가 하락세가 주춤하고 반도체 장비 매출 등 반도체 경기 관련 선행지표가 개선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총재는 "반도체 업황 전문기관들 내년 중반에는 반도체 경기가 회복 국면에 들어설 것으로 본다"며 "다만 회복의 정도는 활황을 보였던 2018년 수준에는 미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회복의 정도는 강하지 않겠지만 내년 중반에는 나아질 것이라는 것이 관련기관들의 예측이고 한은의 전망 역시 이 같은 예측을 기초로 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내년 경제 전망에 중요한 미중 무역 불확실성도 최근 양국간 1단계 협상 타결의 여지가 생기면서 상당 폭 완화되고 있다.

이 총재는 "앞으로 미중 무역분쟁이 더 이상 악화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견해고 이번 경제전망에도 이런 전망을 기본적인 시나리오로 설정했다"며 "만약 예상대로 미중 무역분쟁이 완화된다면 투자 증대, 글로벌 교역 확대, 우리나라 수출 회복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 "인하 효과 지켜보겠다"는 문구 빠져…방향 시사 아냐

한편 저금리 기조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여러 국가에서 수익 추구 성향이 높아지는 등 금융안정 리스크가 축적되는 데 대한 우려가 높아진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그는 "한국도 최근 고위험 금융상품에 대한 투자가 일어나는 등 위험선호 경향이 강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정부에서 거시건전성 정책을 꾸준히 펼쳐온 결과 금융안정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어느 정도 억제되고 있지만, 가계 레버리지가 높고 부동산 시장으로의 신용공급이 이미 크게 확대된 상황이기 때문에 부동산, 위험자산으로 금융 불균형이 심화될 수 있어 각별한 경각심을 갖고 살펴보겠다는 판단이다.

한은은 주택 매매 가격은 비수도권에서는 최근 하락세가 멈췄고 수도권에서는 오름세가 확대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 총재는 "주택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가 점차 높아지고 있는 반면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한 정부의 정책 의지가 워낙 확고해보이기 때문에 주택 가격 방향성에 대해 지금 시점에서 단정적으로 말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다만 민간의 주택 가격 기대심리가 어떻게 바뀔지, 정부 정책 효과가 어느 정도 나타날지에 따라 주택 상황이 달라질 수 있어 주의깊게 살펴보고 있으며, 통화 정책은 주택 가격 움직임에 직접 대응해서 결정하지는 않는다는 설명이다.

그는 "한국은 주택 시장으로 자금이 쏠리게 된다면 가계부채 문제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금융안정 상황에 미치는 측면에서는 유의할 필요가 있다"며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정부 정책은 일관적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양도성예금증서(CD) 금리와 기준금리와의 차이(스프레드)가 확대됐다.

하지만 이는 내년부터 시행되는 신예대율을 충족시키기 위해 일시적으로 은행들이 CD 발행을 확대했기 때문이지 은행의 자금부족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고 이 총재는 분석했다.

그는 "최근 콜 시장을 보면 기준금리 인하 이후 국내 은행 간 콜 금리는 일평균 1.23%로 기준금리 수준에서 안정적인 모습"이라며 "한은이 원화 유동성을 여유롭게 관리함으로써 은행 간 자금시장이 안정적인데 앞으로도 한은은 원화 유동성을 여유롭게 관리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통화정책방향 문구에서는 두 차례 금리인하의 효과를 지켜보겠다는 문구가 삭제됐다.

이에 대해 이 총재는 "중앙은행이 정책을 결정하고 나서 결정의 영향을 살펴보는 것은 일상적인 업무"라며 "지난 7, 10월 두차례 금리를 인하했는데 그 영향에 대해 지켜봐야겠다고 강조하는 차원에서 문구를 넣었다가 뺀 것"이라고 풀이했다.

그는 "의결문에 기준금리 인하 효과를 지켜본다는 표현이 들어가거나 빠지는 것이 향후 통화정책의 구체적인 방향을 시사하기 위한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김다운 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주열 한은 총재 "내년 중반부터 경기 반등 신호…반도체 중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