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종합] 통신4사, 2021년까지 통신국사 우회망 구축한다


"투자액 조 단위까진 들지 않을 것…올해까지 1/3 완료"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통신사들이 화재 등 재난 시 서비스 중단 사태를 막기 위해 2021년까지 국사에 우회 통신로를 마련하는 등 투자 계획을 내놨다.

2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등 통신4사와 함께 통신재난 방지대책 추진현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24일 KT아현국사 지하통신구 화재로 서울·경기도 일대 통신 서비스가 마비되는 사고를 겪은 뒤 관련 대책을 내놓은 바 있다.

500m 미만 통신구에 소방시설을 설치하고 정부의 점검대상인 중요통신시설을 80개에서 800여개로 확대한 것. 또 통신망과 전력 공급망 이원화, CCTV 설치 등 등급별 관리기준을 강화하고, 재난 시 이동통신사간 로밍과 와이파이(WiFi)를 개방하는 방안도 함께 마련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왼쪽 두번째)이 21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KT 아현국사를 방문해 노웅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왼쪽 세번째),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 부문장(오른쪽 두번째) 등과 통신재난 방지대책 추진현황 및  KT 아현국사 운영현황 관련 의견을 나누고 있다. [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왼쪽 두번째)이 21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KT 아현국사를 방문해 노웅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왼쪽 세번째), 오성목 KT 네트워크부문 부문장(오른쪽 두번째) 등과 통신재난 방지대책 추진현황 및 KT 아현국사 운영현황 관련 의견을 나누고 있다. [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번 회의는 대책 마련 이후 통신4사의 ▲통신망·전력공급망 이원화 ▲재난대응 인력(감시시스템) 운용 ▲중요통신시설 잠금장치 및 CCTV 설치 등 후속조치 추진현황 및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추진계획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정부와 업계는 통신재난 발생 시 신속하고 효율적인 복구를 위해 사업자별로 보유한 통신구, 관로, 광케이블 등 주요 통신설비정보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통합운용시스템 구축 방안도 논의했다.

통신사업자들은 2021년 상반기까지 통신망과 전력공급망 이원화를 마치고, 잠금장치 설치와 CCTV 개선은 올 연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KT의 경우 통신구의 환풍기·제어반 자동확산소화기 설치를 마무리한 상태다.

◆2021년까지 900여개 국사에 우회 통신망 구축

정부가 지난 연말 내놓은 방안 중 핵심은 D급 통신국사까지 우회 통신망 확보다. 이를 통해 통신망의 생존성을 강화하고 통신서비스의 공백을 막겠다는 구상인 것.

우회 통신망 구축 대상 국사는 약 900여개다. 올해까지 누적으로 약 1/3 정도가 우회로 구축을 완료했고, 2021년까지 순차적으로 마무리될 예정이다.

다만 이 같은 우회로 구축에는 상당한 투자비용이 발생해 부담도 예상되는 대목. 통신업계는 2021년까지 설비구축을 끝낸다는 계획이지만 구체적인 투자규모 등은 밝히지 않았다. 직접 사고를 겪은 KT의 경우 지난 9월 기자간담회를 통해 자체적인 통신재난 대응계획에 맞춰 2~3년간 4천800억원 규모 투자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태희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은 "통신사 중 '통신구'를 가진 KT의 통신국사에 우회통신망을 구축하는 게 가장 어려운 것으로, 통신사 전체를 합쳐 조 단위까지는 필요하지 않을 것으로 추산된다"며,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로서 책임을 갖고 감당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줬다"고 말했다.

또한 이 국장은 "와이파이 개방은 지금도 가능하고, 재난 시 이통사간 로밍 제공은 연말까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KT 아현국사 현장을 방문해 사고 후 설비 구축 현황을 점검했다.

도민선 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종합] 통신4사, 2021년까지 통신국사 우회망 구축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