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LH, 공공주택지구 '가로공간 중심 공유도시' 조성


과천과천·수원당수2·안산신길2지구에 시범사업 추진

[아이뉴스24 김서온 기자] LH가 신규 공공주택지구를 가로공간을 중심의 형태로 조성한다.

LH는 3기 신도시를 포함해 앞으로 개발되는 모든 공공주택지구에 대해 '도시건축 통합계획'을 적용하기로 하고, 과천과천 등 3개 지구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도시건축 통합계획'이란 도시 기획단계에서부터 도시·건축·시설물을 아우르는 입체적 도시 마스터플랜을 세운 뒤 이를 기반으로 도시계획과 건축계획을 수립하는 방식이다.

2차원 도시계획을 세운 뒤 3차원 건축계획을 수립했던 기존 택지개발방식과는 달리 도시와 건축이 조화된 도시공간 구현이 가능하다. 획일화되고 단절된 주거단지에서 다양하고 열린 주거단지로, 개인 중심의 공간에서 지역공동체 중심의 공간으로 개선된 도시를 조성할 수 있다.

과천과천 지구 현황. [사진=LH]
과천과천 지구 현황. [사진=LH]

LH와 국가건축정책위원회, 국토교통부는 그동안 심도있는 논의를 통해 신규 공공주택지구에 적용할 도시건축 통합계획 공통지침을 마련했다.

공통지침에 따라 앞으로 신규 공공주택지구는 '가로공간 중심 공유도시'를 목표로 조성되며 ▲가로공간이 생활의 중심이 되는 도시 ▲용도복합과 사회통합의 공유도시 ▲자연을 존중하고 향유하는 쾌적한 도시 ▲새로운 기술에 대응하는 편리하고 안전한 도시를 기본 방향으로 개발하게 된다.

한편, LH는 과천과천지구를 첫 번째 시범지구로 선정해 '도시건축통합 마스터플랜 설계공모'를 추진한다. 설계용역비는 약 60억원 수준(마스터플랜 10억원, 시범설계지구 50억원 예정)이다.

김서온 기자 summ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LH, 공공주택지구 '가로공간 중심 공유도시' 조성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