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40년 수소 1kg 3천원, 발전단가 131원 목표…정부, 수소기술로드맵 발표


31일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 중장기 기술개발계획 확정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2040년까지 수소 1kg당 평균공급가격 3천원, 가정·건물용 수소연료전지 설치비 kw당 600만원, 대규모 발전용 발전단가 kwh당 131원 등을 수소기술 개발 목표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수소 생산부터 저장·운송, 활용에 이르는 49개 세부기술별 개발전략을 마련하고 안전·표준·인증·환경 등 기반요소까지 포함한 수소기술로드맵을 완성했다.

정부는 31일 오후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주재로 제9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열어 과기정통부, 산업부, 국토부, 해수부, 환경부, 특허청 등 6개 부처가 함께 수립한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을 확정, 발표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3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와 정부세종청사에서 영상회의로 열린 '제9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 를 주재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3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와 정부세종청사에서 영상회의로 열린 '제9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 를 주재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로드맵'은 정부가 지난 1월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이행하기 위한 중장기 기술개발 계획으로 정부부처와 수소 각 분야 기술에 정통한 산·학·연 전문가 약 70여명으로 구성된 민관합동 위원회에서 8개월 간의 공동작업을 통해 완성한 것이다.

위원회는 수소 기술을 5개 분야 49개 세부기술로 분류하고 각 세부기술의 시장·정책·기술 동향 및 정부 투자현황, 특허·논문 등을 조사, 분석해 국내 실정에 맞는 기술개발 전략을 도출했다.

기술로드맵에서는 세계 최고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하여 수소경제 선도국으로 도약하는 것을 비전으로 삼고, 기존 계획들과의 정합성을 고려해 수소 생산, 저장·운송, 활용(수송수단), 활용(발전·산업), 안전·환경·인프라 등 각 분야의 기술개발 목표를 설정했다.

◆수소 생산 분야에서는 2040년 국내 수소 수요량을 년간 526만 톤으로 설정하고 운송비를 포함한 평균 공급가격을 kg당 3천원까지 낮춘다는 목표를 세웠다. 초기인 2025년까지는 천연가스 개질 방식으로 저가 수소 대량생산기술을 확보하고 장기적으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수소 생산방식으로 점차 전환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고효율(50kWh/kg-H2)·대용량(100MW급) 수전해 시스템을 개발하고 태양광·풍력 등 다양한 재생에너지원과의 연계를 위한 기술 개발 및 실증을 추진한다.

◆저장·운송 분야에서는 기체수소 저장·운송 기술을 고도화해 트레일러 운송비를 kg당 700원 수준까지 낮출 수 있도록 하고, 해외에서 생산한 수소를 수입할 때 수소를 대량으로 안정성 있게 저장·운송할 수 있는 액체수소·액상수소화물 저장·운송 기술 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세계적으로도 연구개발이 진행 중인 액상수소화물 분야는 신소재 개발 등과 같은 원천기술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다만 저장·운송 분야는 개발한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국가 수소 공급망과 연계한 대규모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기 때문에 2025년에 경제성·환경성 분석 등을 실시해 기술개발 전략을 다시 수립하기로 했다.

◆활용(수송수단) 분야에서는 우리나라가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승용차·상용차 기술을 전략적으로 활용해 2030년까지 중/대형 건설기계, 열차 등 육상용 수송수단과 연안선박, 대형 물류운송용 드론 등을 상용화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타 분야로의 확장성이 큰 승용 · 상용차용 연료전지시스템을 기반으로 플랫폼 기술을 개발해 다양한 수송수단에 적용함으로써 중복투자를 방지하고 가격 저감을 유도한다는 전략이다. 소수 기업 의존도가 높은 촉매, 이오노머와 같은 수송용 연료전지 스택 소재, 상용차용 전장장치는 국산화 및 성능개량을 추진하기로 했다.

◆활용(발전·산업) 분야는 가정·건물용, 분산 발전용, 대규모 발전용 연료전지시스템의 보급 촉진을 위해 설치비와 발전단가를 낮추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가정·건물용 연료전지 설치비는 현재 kw당 2천700만원 수준에서 2030년에는 800만원, 2040년까지 600만원 수준으로 낮추고, 대규모 발전용 발전단가는 현재 kwh당 241원에서 2030년 141원, 2040년 131원까지 낮추는 것을 목표로 잡았다.

◆안전·환경·인프라 분야도 이번 기술개발로드맵에 포함됐다. 정부는 2030년까지 수소사고 예방 및 안전성 평가를 위한 수소 소재·부품 등의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100% 완비하고 제표준의 전략적 선점, 국내 인증품목 확대, 수소충전소 기자재 국산화율 100% 달성, 수소추진선박 운항에 필요한 벙커링 기술 개발과 항만실증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수소경제 기술개발 이행계획이 마련됨에 따라 앞으로 체계적인 R&D를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6개 부처 및 소관 연구관리전문기관으로 ‘범부처 수소 R&D 협의체’를 구성해 5년 주기로 기술개발로드맵을 업데이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날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서는 수소 기술개발 로드맵 외에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R&D 테스트베드 조성 추진(안)'과 '혁신적 포용국가를 위한 과학기술외교 전략(안)'도 함께 상정, 확정했다.

최상국 기자 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40년 수소 1kg 3천원, 발전단가 131원 목표…정부, 수소기술로드맵 발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