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야생 멧돼지 타고 번지는 ASF…살처분만 외치는 정부


한돈협회, 살처분 말살정책 즉각 중단 요구…"집단행동 이어갈 것"

[아이뉴스24 이현석 기자] 아프리카돼지열병(ASF)에 감염된 야생멧돼지 폐사체가 잇따라 발견된 상황에서도 방역 당국이 살처분 중심의 방역 정책을 이어가는 것에 대한 양돈농가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또 정부가 야생멧돼지에 대한 방역 대책을 수립하지 못해 ASF 확산을 막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14일 방역 당국에 따르면 지난 12일 강원도 철원군 내 민간인 출입통제선(민통선) 내 군부대에서 신고된 멧돼지 폐사체 2마리에서 ASF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지난 2일 경기 연천군 비무장지대(DMZ) 내부에서 ASF에 감염된 야생멧돼지 폐사체가 발견됐고 열흘 뒤인 12일에도 경기 연천군 민통선 내에서 살아있는 감염개체도 발견된 바 있다. 이번에 발견된 2개 개체를 더하면 총 감염 건수는 5건에 이른다.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ASF 일일상황점검회의에서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농림축산식품부]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ASF 일일상황점검회의에서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앞서 국방부는 DMZ에서 ASF 감염 야생멧돼지 개체가 발견된 이틀 후인 4일 보도자료를 내고 "북한 야생멧돼지가 우리측 철책을 넘어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할 것으로 보이지만, 이동 여부를 철저히 확인하고 있다"고 해명한 바 있다.

하지만 일주일만에 DMZ를 넘어 민통선 내부에서 ASF에 감염된 야생멧돼지 개체가 포착됨에 따라 당국의 안일한 대처가 ASF 사태를 키운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또 환경부도 공식 입장을 통해 "멧돼지 이외의 동물에 의한 전파는 물렁진드기에 의한 전파밖에 없다"라며 야생멧돼지를 통한 ASF 확산에 미온적으로 대처한 바 있어, 이 같은 비판의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이에 양돈농가를 대표하는 대한한돈협회(한돈협회)를 중심으로 정부의 미온적인 움직임에 대한 규탄과, 일괄 살처분 정책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한돈협회는 이날 청와대·농림축산식품부·환경부 앞에서 1인 시위를 열고, 연천·강원 지역에서 시도되는 일괄 살처분 조치가 양돈농가의 생존권을 박탈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살처분 정책에 희생된 농가에 대한 합리적 보상안 마련을 촉구함과 함께 향후 1주일 동안 시위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한돈협회 측은 현재 일괄 살처분이 진행중인 경기 연천군 내에서는 농장간 수평전파 사례가 단 한 건도 없다고 주장했다. 또 발생농가 3km 이내에서의 수평감염 사례도 없으나 당국은 무작정 연천군 전체의 살처분을 이어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접경지역 인근의 모든 돼지들이 살처분될 처지에 몰린 상황에도 당국은 농가들에게 폐업에 준하는 피해 감수를 일방적으로 강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하태식 한돈협회장은 "해당 지역 농가들과 상의 없이 내려진 이 같은 '사형선고'를 용납할 수 없다"라며 "합리적 보상책이 마련될 때까지 전국의 한돈농가들과 함께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한한돈협회는 연이은 살처분 정책에 대한 규탄 1인 시위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사진=대한한돈협회]
대한한돈협회는 연이은 살처분 정책에 대한 규탄 1인 시위를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사진=대한한돈협회]

또 오는 1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 17일 농식품부에서 'ASF 살처분 말살정책 중단 및 피해농가 보상촉구 전국 한돈농가 총궐기대회', 18일 경기도 북부청사 앞에서 'ASF 피해지역 비상대책위원회 집회' 등 집단 행동도 함께 이어갈 계획이다.

하 협회장은 "정부는 ASF 확산 방지를 위해 명확한 원인 규명 없이 경기 강화, 김포, 파주에 이어 연천 돼지 전체를 수매·살처분하려 하고 있다"라며 "일방적 살처분 정책에 반대하고 농가 생존권 보호를 요구하며, ASF의 원인으로 추정되는 야생멧돼지에 대한 환경부의 특단의 대책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석 기자 try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야생 멧돼지 타고 번지는 ASF…살처분만 외치는 정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