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박재욱 타다 대표 "국토부 안으로는 서비스 불가, 논의 필요"


출시 1주년 맞은 타다, 운영대수 1만대로 확대 목표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국토교통부 개편안대로라면 서비스 운영이 어렵다.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

박재욱 VCNC 대표는 7일 성수동 패스트파이브에서 열린 '타다' 출시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이날 VCNC는 내년까지 차 운영 대수를 1만대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서비스 지역도 수도권을 넘어 전국으로 확장할 방침이다. 타다는 지난해 10월 8일 300대로 출발해 1년 만에 운영대수를 1천400대까지 확대했다.

박재욱 VCNC 대표가 7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그동안 성과와 앞으로 목표를 발표했다.  [VCNC]
박재욱 VCNC 대표가 7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그동안 성과와 앞으로 목표를 발표했다. [VCNC]

국토교통부가 승차공유 차량 운행 대수를 제한하겠다고 한 상황에서 VCNC는 현재보다 운영 차량을 약 10배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국토부 정책에 정면 돌파 의지를 드러낸 셈이다.

국토부는 운송사업 면허 총량제 등을 담은 여객운수사업법 개정안 발의를 추진하고 있다.

택시 감차와 이용자 수요 등을 고려해 차량 총량을 정하고, 플랫폼 사업자는 기여금을 내면 이 총량 안에서 운행 차량 대수를 허가 받는 방안이다. 그러나 구체적인 차량 대수 배분 방식, 기여금 규모 등에 대한 내용은 시행령을 비롯한 하위 법령에 담을 계획이다.

박재욱 대표는 "국토부 안에 대해선 충분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라며 "현재 상태로 법안이 올라가게 되면 카풀과 같은 마찬가지 상황이 벌어지고, 서비스 운영이 어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카풀의 경우 시간이 제한된 방식으로 서비스 운영을 허가하는 법안이 국회를 통과했지만 대다수 업체가 카풀 서비스를 포기한 상황이다.

박 대표는 "수요에 맞춰서 차를 공급을 할 수 있어야하고 기여금도 택시 감차 뿐만 아니라 이동 서비스 생태계에 쓰였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대당 기여금을 받는다면 비즈니스 모델에 한계가 온다"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렌터카를 활용하는 타다식 승차공유 서비스에 대한 내용도 법안에 넣지 못했다. VCNC는 쟁점이 되는 사안을 시행령으로 미뤄서는 안된다는 입장이다.

박 대표는 "렌터카를 포기하게 되면 작은 스타트업이 (모빌리티에) 들어오기 더 어려워진다"며 "이 부분에 대해 계속 얘기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쟁점이 되는 사안을 시행령 제정 과정에서 풀게되면 굉장히 잡음이 있을 것"이라며 "법안을 만드는 과정에서 충분한 논의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민혜정 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박재욱 타다 대표 "국토부 안으로는 서비스 불가, 논의 필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