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19 국감증인] '환경문제' 석화업계 CEO, 줄줄이 국회로 불려간다


단단히 벼르고 있는 국회 산자위, 업계 "국감서 잘 소명할 것"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국내 석유화학 및 정유업계가 올해 국정감사를 앞두고 초비상이 걸렸다. 지난 상반기 여수산단 대기오염 배출조작 사건으로 인해 CEO들이 줄줄이 국회로 불려가게 되면서다. 이들 업계는 검찰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또다시 국감 이슈로 부상하면서 난처하다는 반응이다.

2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따르면 다음달 2일 진행되는 산업부(산업·통상) 국감 증인으로 허세홍 GS칼텍스 사장, 신학철 LG화학 부회장, 문동준 금호석유화학 사장, 임병연 롯데케미칼 대표이사 부사장, 김창범 한화케미칼 대표이사 등이 증인으로 채택됐다.

기사내용과 관련없음 [사진=뉴시스]
기사내용과 관련없음 [사진=뉴시스]

국회 산자위는 이들을 불러 지난 4월 여수 산업단지에서 발생한 대기오염물질 배출 측정조작 사건에 대해 진상을 파악과 대책을 촉구할 계획이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이들 업체 여수공장장들을 증인으로 채택했지만, 사안이 큰 만큼 산자위에서도 해당 문제를 엄중히 다루기로 했다.

앞서 이들 업체는 대기오염 측정대행업체와 짜고 미세먼지 유발 황산화물(SOx)과 이산화질소(NOx) 배출량을 조작하다가 적발됐다. 이들 기업은 기준치를 173배 넘기고도 수치를 조작해 유해물질 배출 부과금을 내지 않을 것으로 확인됐다.

환경부와 영산강환경유역청은 지난 4월 대기오염물질 배출 측정치를 조작한 대행업체 4곳과 관련 기업 8개사를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하고 검찰은 관계자 35명을 기소했다. 환경부는 지난 6월 대기오염물질 배출 사업자가 측정값 조작 시 징벌적 과징금과 처벌을 강화하는 내용의 대책을 내놓기도 했다.

LG화학과 한화케미칼 등은 공식사과하고 관련 대책을 내놓았지만, 지역사회는 들끓었다. 여수환경운동연합 등의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여수산단유해물질불법배출범시민대책위원회’는 철저한 진상공개와 엄중처벌,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하며 최고경영자의 공식사과와 특별법 제정 등을 요구했다.

국회 역시 이들 업체를 겨냥해 단단히 벼르고 있는 모양새다. 전남 여수를 지역구로 둔 무소속 이용주 의원은 "여수산단에서 발생한 이번 사건을 좌시할 수 없다"며 "기업들의 결정권자가 직접 증인으로 출석해 사실관계를 명확히 밝히고 재발방지에 대한 확답을 받아내겠다"고 강조했다.

해당 기업들은 난감해하면서도 이번 국감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입장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A기업 관계자는 "환경문제 개선을 위한 투자와 재발방지 대책을 제시하고 재판 결과에 따른 보상 대책 등을 마련 중"이라며 "국감 증인으로 채택된 만큼 국회에서도 관련 대책을 잘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기오염물질 유출 측정조작 논란이 재점화될 가능성이 커지자 CEO가 사고 발생 5개월만에 공식선 사과하기도 했다. 허세홍 GS칼텍스 대표는 지난 10일 여수시를 찾아 “대기오염물질 불법배출 조작사건과 관련해 30만 여수시민에게 죄송하다”며 1천500억 원 이상의 환경시설 투자를 약속했다.

이영웅 기자 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19 국감증인] '환경문제' 석화업계 CEO, 줄줄이 국회로 불려간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