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조국 대 反조국'…가팔라지는 여야 대치


野 "직무정지가처분신청 검토" vs 與 "국회를 정쟁으로 뒤덮으려 하나"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여야 대치가 갈수록 깊어지는 모양새다. 야당은 조 장관 일가 의혹 국정조사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한 데 이어 직무집행정지 가처분신청을 검토하겠다고 나섰고, 여당은 이런 야당을 향해 연일 비난을 쏟아내면서 출구 없는 정쟁이 되풀이되고 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법무부에서 조 장관의 직권남용이 벌어지고 있다"며 "파면을 마냥 기다리고 있을 때가 아니라 가까운 시일 내에 직무정지가처분신청을 내는 것을 검토하고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여당이 자꾸 조국 사태를 외면하고 민생을 하자고 하는데 집에 불 붙었는데 살림부터 하자는 것"이라며 "조 장관 파면이 바로 불 끄기다. 이 정부가 조 장관을 빨리 파면하고 경제를 되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사진=조성우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사진=조성우 기자]

황교안 대표도 "조국 게이트를 덮으려다가 가래로도 못 막는 정권 몰락의 길로 내몰릴 것"이라며 "조국 파면만이 국정 정상화의 첫걸음이라는 것을 깨닫고 즉각 국민의 요구를 받아들일 것을 문재인 대통령에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원내정책회의에서 한국당과 함께 제출한 국정조사요구서를 언급, "조국 피의자 장관이 인사청문회 등에서 국민에 내놓은 해명들이 거짓이었다는 게 확인된 이상 국회 차원의 진상규명은 불가피하다"며 "이제 공은 더불어민주당에 넘어갔다"고 지적했다.

오 원내대표는 "조국과 함께 침몰할 것인지, 국민적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조국 일가족 비리 의혹을 명명백백하게 규명할 것인지, 끝끝내 조국 사수대를 자처하며 정국을 파행으로 몰고 갈 것인지 민주당은 결단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정책조정회의에서 "정쟁을 위한 국정조사는 단호하게 반대한다"고 일축했다. 그는 "자기들이 고발해 검찰이 독립적으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왜 다시 나서 직접 조사하겠다는 것인지 아무리 생각해도 모순"이라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국정감사 및 조사에 관한 법률은 수사 중인 사건의 소추에 관여할 목적으로 국정조사를 행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면서 "장관의 가족 문제는 국정과 아무런 연관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 원내대표는 "국정에 해당하지도 않는 장관 가족사에 대해 검찰 수사를 앞질러 국정조사를 하겠다는 주장은 교통법규로 이야기하면 속도위반이고 불법추월"이라며 "조 장관과 관련해 국회를 몽땅 정쟁으로 뒤덮으려는 시도를 중단하라"고 강조했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조국 대 反조국'…가팔라지는 여야 대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