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흡연자 절반만이 비연소제품 정보 습득"…PMI, '언스모크' 백서 발간


[아이뉴스24 이현석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궐련형 전자담배 유해성 실험 관련 정보공개 청구 소송을 진행하고 있는 한국필립모리스의 모회사 필립모리스인터내셔널(PMI)이 불충분하거나 잘못된 정보가 일반담배 흡연률을 낮추는 데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골자의 '언스모크 : 변화의 길을 열다' 백서를 21일 공개했다.

백서는 13개국 흡연자와 비흡연자를 포함한 21~74세 성인 1만6천여 명을 대상으로 '비연소제품에 대한 정보 부재의 문제'와 '흡연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이라는 두 가지 핵심 주제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게재했다.

PMI 측은 "현재 비연소제품에 대한 부정확한 정보로 인해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며 "금연을 원하지 않는 흡연자들에게 더 나은 대안이 존재하는 것이 진실이며, 이 대안에 대한 진솔하고 성숙한 대화를 시작할 필요가 있다"며 백서 발간의 취지를 밝혔다.

PMI가 '언스모크 : 변화의 길을 걷다' 백서를 공개했다. [사진=한국필립모리스]
PMI가 '언스모크 : 변화의 길을 걷다' 백서를 공개했다. [사진=한국필립모리스]

◆"일반담배 근절을 위한 대중의 논의 요구 충족되지 않아"

5명 중 4명의 응답자가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 동의했지만, 설문에 응답한 전 세계 성인 흡연자 중 55%만이 비연소제품 전환에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습득했다고 응답했다. 특히 이스라엘과 호주에서는 '필요 정보를 알고 있다'는 응답자의 비율이 각각 25%, 43%에 불과했다. 반면 홍콩, 이탈리아, 브라질은 60% 이상의 응답률을 보여 국가별 차이가 나타났다.

또 정확한 정보에 대한 요구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대중의 90%가 전자담배에 대해 알고 있으며, 흡연자 중 68%는 '일반담배와의 차이점에 대해 명확한 안내만 받을 수 있다면 전자담배로의 전환을 고려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세부적으로는 브라질(85%), 멕시코(85%), 아르헨티나(80%)가 높은 수준의 응답률을 보였고, 독일(51%)과 덴마크(47%)는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을 보였다.

◆"비연소제품 전환시 대인관계 악영향도 감소해"

담배연기가 없는 비연소제품으로의 전환이 대인관계에도 긍정적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흡연자 중 3분의 2 이상이 연기 때문에 흡연자의 집에 방문하는 것을 꺼린다고 응답했으며, 특히 21세~34세에서 74%, 35세~54세에서 78%, 55세~74세에서 79%의 비율로 비흡연자 대부분이 흡연자의 옷에 대해 강한 불쾌감을 나타냈다.

흡연자들도 이 같은 불편함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참여한 흡연자 53%는 흡연 중이 아니더라도 비흡연자 가족, 친지, 지인과 있을 때 불편함을 느낀다고 응답했다.

또 연인 관계에서도 흡연 습관에 긍정적 영향과 변화를 불러올 수 있다는 분석도 있었다. 흡연자와 교제하고 있는 비흡연자 중 17%가 흡연을 이유로 이별을 고려해 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특히 미국은 32%, 브라질은 26%, 홍콩은 25%를 나타내는 등 같은 질문에 대해 상대적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마리안 살즈만(Marian Salzman) PMI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수석 부사장은 "PMI는 전세계를 일반담배 연기로부터 해방시키기 위한 '언스모크(Unsmoke)'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조사는 흡연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대규모 설문조사로 전세계적인 사회적 가치의 차이와 함께 유사성도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조사결과를 기반으로 일반담배 흡연으로부터의 전세계적인 변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식약처와 정보공개 청구 소송을 이어오고 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식약처와 정보공개 청구 소송을 이어오고 있다.

한편 식약처 등 국내 당국은 전자담배도 일반 담배와 같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식약처는 지난해 궐련형 전자담배에서 포름알데히드, 벤젠 등 발암물질 5종이 검출됐고, 타르 양은 일반담배의 최대 1.52배, 니코틴양은 0.8배라는 조사결과를 공개했다. 이에 한국필립모리스는 정부 조사에 대한 정보공개를 요청했지만 거절당했고, 한국필립모리스와 식약처 사이의 행정소송으로 이어진 바 있다.

이현석 기자 try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흡연자 절반만이 비연소제품 정보 습득"…PMI, '언스모크' 백서 발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