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광주형 자동차공장 합작법인, 8월에는 설립될까


투자규모·방식 등 남은 절차 해결하기엔 시간 부족 우려

[아이뉴스24 황금빛 기자] 8월까지 설립키로 했던 광주형 자동차공장 합작법인이 투자자들 간 의견 차이로 또다시 설립이 연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9일 광주광역시에 따르면 광주형 자동차공장 합작법인 설립은 이달 중 마무리될 계획이다. 당초 합작법인 설립은 상반기 마무리 예정이었지만 7월로 한 차례 연기됐다가 또 한 번 8월로 미뤄졌다.

광주형 자동차공장은 노·사·민·정 대타협 프로젝트인 광주형 일자리 모델의 첫 사업이다. 자동차공장은 빛그린산단에 조성되는데 연 10만 대 규모의 생산라인을 구축해 경형 SUV를 생산할 예정이다. 고용되는 인원은 정규직 1천 여 명이다.

합작법인의 전략적 투자자인 1·2대 주주는 광주시(광주그린카진흥원)와 현대자동차다. 광주시는 보조금 지급, 세제감면, 근로자 복지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현대차는 공장건설, 가동, 생산, 기술지원, 판매, 신차 개발 등 공장의 지속 성장을 돕는다.

재무적 투자자로는 금융기관 3곳, 기업 29곳이 참여했다. 이들 투자자는 주주로서 자동차공장이 경쟁력을 갖추고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앞서 상반기로 예정됐던 합작법인 설립이 미뤄진 것은 투자금 모집에 차질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후 투자금은 모집됐지만 이번에는 투자자들 의견아 조율되지 않아 또 한 번 8월로 연기된 것이다.

합작법인 투자자들은 지난 6월 투자 협약식을 열고 이사회 등 내부 절차를 진행해왔다. 그런데 주주 간 협약 과정에서 3대 주주인 KDB산업은행이 1·2대 주주인 광주시와 현대차의 배당금 비율 축소를 요구했고 2대 주주인 현대차가 이에 반대한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광주시와 현대차가 재무적 투자자들의 배당 몫을 우대하기로 결정해 일단락됐다. 광주시 측은 "원활한 투자자 모집을 위한 측면도 있지만 어려운 경제상황과 경영 여건 속에서 투자를 결정해 준 재무적 투자자들을 배려하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또 지난 5일 광주시가 투자자들에게 투자유치 보조금을 지원하기로 한 것이 밝혀져 논란이 일었다. 산은 등 일부 투자기업이 투자에 대한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해 보조금 지원 약속을 미리 요청함에 따라 광주시가 이를 해당 상임위원회인 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에 보고한데 따른 것이다.

이는 지난 1월 광주시가 현대차와 투자협약을 맺을 당시 협약서에 포함된 내용으로, 합작법인이 공장 가동 이후 2년 안에 투자유치 보조금을 신청할 경우 광주시가 투자금의 최대 10%까지 지원한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광주시가 시 예산을 합작법인에 투자하고 또 거액의 보조금을 투자자들에게 지원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난 6월 열린 광주형 자동차공장 합작법인 투자협약식. [사진=뉴시스]
지난 6월 열린 광주형 자동차공장 합작법인 투자협약식. [사진=뉴시스]

현재 합작법인 설립까지는 주주 간 협약 체결 외에도 정관 확정, 명칭과 대표자 선정, 투자자들의 출자금 납입, 발기인 총회, 법인설립 등기 등의 절차가 남아 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도 투자 규모와 방식 등을 놓고 투자자들 사이 의견 일치를 봐야하기 때문에 합작법인 설립이 또 지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광주시 측은 현재 "주주 간 협약 체결과 주금납입을 완료하고 8월 중 발기인 총회를 거쳐 법인설립을 완료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8월 중 합작법인이 출범하고 당초 계획했던 연내 착공과 2021년 완공, 양산체제 구축에는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금빛 기자 gol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광주형 자동차공장 합작법인, 8월에는 설립될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