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암 표준치료 후 체계적인 사후관리가 중요한 이유


[아이뉴스24 정상호 기자] 최근 현대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해 암을 극복하는 사례가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완치를 기대하는 암 환자들도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한번의 수술과 치료만으로 완치가 쉽지 않기 때문에 암은 꾸준한 치료와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보편적으로 암 치료에는 수술과 항암치료, 방사선치료 등이 있다. 이러한 표준치료는 환자의 면역력과 체력을 저하시켜 탈모, 구토, 빈혈 등 각종 부작용을 야기시킬 수 있다. 따라서 암 표준치료 이후에는 환자의 면역력 증진과 체력관리 등을 통해 암의 재발, 전이, 부작용에 대한 위험성을 줄여주는 사후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만약 환자들이 집에서 사후관리를 받게 된다면 심리적인 편안함과 비용을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면역력이 취약해진 암 환자들의 다양한 문제, 통증, 불편함에 대해 즉각적인 처치가 어렵다는 것이 단점이며, 암환자들에게 꼭 필요한 면역력 증진과 식습관, 생활습관 개선이 어려울 수 있다.

 [천안 메디움천안요양병원]
[천안 메디움천안요양병원]

단, 암전문요양병원을 선택할 때에는 주변 사람들의 추천이나 위치 등의 조건 이외에도 살펴보아야 하는 사항들이 있다. 먼저 암 환자들의 체계적인 사후관리를 위하여 고주파온열암치료, 미슬토 주사치료, 한방치료 등의 면역암치료가 가능한 병원인지 알아봐야 한다. 또한 안전하고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병인 만큼 인증 받은 장비와 전문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는지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암 환자들의 효과적인 회복을 위하여 진료 및 복합적인 사후관리 프로그램은 암요양병원이 담당해야 하는 중요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표준치료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한 양. 한방 동시 협진 진료를 통한 맞춤형 면역암치료와 함께 체력을 다질 수 있는 요가, 라인댄스 등의 운동치료 프로그램을 병행하면 도움이 된다.

도움말 : 천안 메디움천안요양병원

정상호 기자 uma82@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암 표준치료 후 체계적인 사후관리가 중요한 이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