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남북 e스포츠 국가대항전 열리나 …문체부 추진


박양우 장관 "적정 시점 제안, e스포츠 저변 확대 등 목적"

[아이뉴스24 김나리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북한이 참여하는 e스포츠 국가대항전을 추진한다. 시점은 미정이나, 실제 성사될 경우 e스포츠 저변 확대와 더불어 e스포츠를 통한 남북관계 개선까지 꾀할 수 있어 주목된다.

24일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첫 업무 보고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박 장관은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화 대응 등 게임산업 진흥 강화'를 주요 현안으로 발표했다.

박양우 장관은 "최근 세계보건기구(WHO)의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신규등재 권고로 인해 게임산업 위축 등이 우려되고 있다"며 "그러나 정부는 질병코드화 문제를 국무조정실의 민관협의체 등을 통해 지혜롭게 풀어나가면서 게임 산업 진흥 정책은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박양우 문체부 장관 [사진=뉴시스]
박양우 문체부 장관 [사진=뉴시스]

이어 "이를 위해서는 e스포츠를 먼저 육성하겠다"며 "e스포츠의 생활 속 저변을 확대하고, 법·제도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e스포츠 육성 방안으로는 우선 e스포츠 국가대항전 카드를 꺼내들었다. 한국과 중국, 일본이 참여하는 e스포츠 국가 대항전을 추진하면서, 적정 시점에는 북한 측에도 이 같은 e스포츠 국가대항전 참여를 제안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체육을 통한 남북관계 교류를 일반 스포츠 종목에서 e스포츠로 까지 확대하고자 하는 문체부 차원의 의지로 풀이된다. 박 장관은 그동안 2020 도쿄올림픽 남북 단일팀 구성 등 남북 체육 교류와 관련한 다양한 의지를 내비쳐온 바 있다.

이외 e스포츠 육성을 위해서는 직장인(동호회), 대학생 등 아마추어 중심 생활 속 e스포츠 경기 개최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에는 e스포츠 상설경기장 조성 및 e스포츠 시설로 지정된 PC방 등 지역 인프라 등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문체부는 또 게임의 사회적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게임의 가치 재조명 및 과몰입 이용자 보호·지원 강화 등에도 나선다. 산업기반 강화를 위해서는 기업지원 거점을 확대하고, 선도인력 양성으로 산업활력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또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화와 관련해서는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문체부, 복지부, 통계청 등 관계부처와 게임산업, 의료, 법조, 시민단체 등 각계 전문가가 참석하는 민관협의체를 내달 중 구성한 뒤 도입 여부, 시기, 방법 등을 논의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박 장관은 "이외에도 게임의 가치 재조명, 과몰입 이용자 치유·지원 프로그램 강화 등에 힘쓰겠다"며 "e스포츠 등 해외 관심 높아지는 문화 분야를 글로벌 관광상품화 시키겠다"고 강조했다.

김나리 기자 lor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남북 e스포츠 국가대항전 열리나 …문체부 추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