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안산 · 김해 · 진주 · 창원 · 포항 · 청주 강소특구 지정


6개 지역 연구개발 강소특구로 지정, 경남 양산은 추가 협의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경기 안산, 경남 김해‧진주‧창원, 경북 포항, 충북 청주 등 6개 지역이 강소특구로 지정됐다. 특구지정을 신청한 지역 중 경남 양산을 제외하고는 모두 선정된 결과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9일 오후 제29차 연구개발특구위원회를 개최하고 6개 지역을 강소특구로 지정하는 안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강소특구로 지정된 지역은 ▲경기 안산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ICT융복합부품소재) ▲경남 김해 (인제대, 의생명ㆍ의료기기) ▲경남 진주 (경상대, 항공우주 부품ㆍ소재) ▲경남 창원 (한국전기연구원, 지능전기 기반 기계융합) ▲경북 포항 (포스텍·포항산업과학연구원, 첨단 신소재) ▲충북 청주 (충북대, 스마트IT 부품ㆍ시스템) 등이다. (지정위치, 기술핵심기관, 특화분야 순)

강소특구 지정 현황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강소특구 지정 현황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기부는 신청 지역 중 경남 양산의 경우 기술핵심기관인 부산대 양산캠퍼스가 국립대학이기 때문에 기술사업화 재정분리 등을 위해서는 '국립대 재정회계법' 개정 이 필요하다는 전문가위원회의 의견에 따라 제도가 갖춰진 이후 재협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강소특구는 대학, 연구소, 공기업 등 지역에 위치한 주요 거점 기술핵심기관을 중심으로 연구 · 주거 · 산업 · 문화를 집적한 소규모 · 고밀도 집약 공간을 R&D특구로 지정 · 육성한다는 개념으로 올해 처음 도입된 제도다.

기존 연구개발특구의 지정요건이 '대학 3개, 출연연 3개, 연구소 40개'라는 양적 요건 중심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지역의 R&D특구 희망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은 물론 특구 지역이 필요 이상으로 넓어서 빈 땅이 오랜기간 방치되고 집적‧연계 효과는 낮다는 단점를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에 따라 특구 전체 면적 20㎢ 이내, 배후공간 면적 2㎢ 이내로 상한선을 설정하고, 기술핵심기관이 1개 이상 있어야 한다는 조건을 제외하면 특구지정요건을 질적 요건 중심으로 개편했다.

특구지정으로 인한 세금감면, 기술사업화지원 등의 혜택은 기존 연구개발특구와 동일하지만 지방자치단체가 특구 육성의 주체가 돼 국비에 상응하는 지방비를 투입(R&D예산 20% 이상, 非R&D예산 50% 이상)하고 기술핵심기관과 지자체 중심의 지역혁신을 추진하게 된다.

과기정통부는 이번에 지정한 6개 강소특구를 공공연구성과의 기술사업화 활성화를 위한 지역의 혁신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6개 강소특구에서 2024년까지 1천500개 기업 유치, 1만8천600명 고용 창출, 9조3천억원 매출 증대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과기정통부 이창윤 과학기술일자리혁신관은 18일 강소특구 지정과 관련한 사전 브리핑에서 "강소특구를 중심으로 지역이 자율적인 육성 의지를 가지고 지역 주력 산업의 고도화,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 등 지역 주도의 혁신성장을 추진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9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정부과천청사 과기정통부 생각나눔방에서 '제29차 연구개발특구위원회' 를 주재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9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정부과천청사 과기정통부 생각나눔방에서 '제29차 연구개발특구위원회' 를 주재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상국 기자 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안산 · 김해 · 진주 · 창원 · 포항 · 청주 강소특구 지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