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ETRI, '광기반 공정혁신' 인프라 산업화 성과


사업통해 센터설립, 90여개 업체지원 333억 매출 견인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국내 연구진이 중소·중견 기업을 적극 도와 고부가가치 제품을 적기에 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 기업육성에 이바지 하고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광기반 공정혁신 플랫폼 구축 및 산업화 지원 사업을 지난 2014년부터 5년간 수행해 왔다고 19일 발표했다.

 [사진=ETRI]
[사진=ETRI]

그동안 연구진은 관련 중소기업의 매출을 올려 주고 해외 판로를 개척해 주는 등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ETRI는 광주광역시와 함께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역거점기관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광기반 공정혁신 플랫폼 구축 및 산업화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해 광주광역시로부터 지방비를 교부받아 ETRI는 지난 2016년 말, 광융합·전자부품·센서 모듈 등과 관련된 제조 패키징 분야에서 시제품 생산이 가능한‘광패키징기술지원센터(OPAC)’를 광주 호남권연구센터 내 열었다.


ETRI는 지난 2년 5개월여 동안 센터를 운영해 광산업 광통신업체를 비롯 전자부품, 센서업체 등 약 89여개 패키징 관련 제조기업을 지원, 직접 매출 333억 원의 성과를 냈다고 밝혔다.


아울러 장비공동활용, 시제품제작, 기술경영 상담자문 등을 지원함으로써 광융합·전자부품·센서모듈 관련 기업의 고용유발효과 1천701명, 부가가치유발효과 1천740억 원, 생산유발효과 6천120억 원 달성했다.


ETRI가 지원한 피피아이는 100G/400G 광통신 모듈 핵심부품 개발을 적기 지원받아 해외 대기업에 납품하는 등 지난해 기준 약 270억 원의 매출을 올리기도 했다. 인프라 구축이 어려워 생산성이 낮았던 옵토마린은 ETRI 센터의  인프라를 활용, 다이본딩, 와이어 본딩 등 자동 생산이 가능케 됨에 따라 사물인터넷(IoT)용 광센서 모듈을 독일 대기업에 수출한 바 있다.

지난해 기준 5만달러의 매출이 발생했고 현재까지 3만개 모듈생산이 가능토록 지원, 올해 20만 불 수출을 기대하고 있다.

ETRI 광패키징기술지원센터는 기술상담, 자문지원은 물론, 샘플수준의 시제품 생산, 장비지원, 해외 판로 개척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국광산업진흥회와 함께 마케팅까지 전담지원 하여 매출로 이어지게 해주고 있다.


ETRI는 맞춤형 기업지원 전략으로 기존 생산 제품을 자동화 장비 지원을 통해 가격경쟁력 및 생산성 향상 지원으로 매출에 기여하고 있다. 고부가가치 신규 개발 제품은 설계에서부터 공정 개발, 고장 분석, 제품 측정까지 종합지원을 통해 개발기간 단축 및 적기에 시장 진출이 가능토록 지원중이다.


특히, 엘디스, 옵토마린, 지피, 옵토웰 기업 등은 자동화 장비를 통해 시생산 지원했다. 또 공정혁신 기술을 적용해 코셋, 오이솔루션, 피피아이, 옵텔라 등에겐 고부가가치 신제품을 적기에 개발해 매출에 기여했다.


연구진은 그동안 광통신 부품 업체를 주로 지원하였지만, 우리로는 양자암호통신용 모듈 개발을 지원했고 하이솔루션 및 오이솔루션 기업은 실리콘 포토닉스 제품 개발과 5G 이동 통신용 제품 상용화에도 기술지원을 한 바 있다.

이동수 ETRI 호남권연구센터장은 "부품 패키징 전문 지원기관으로 파일럿 라인(Pilot Line)을 구축, 미국 AIM 포토닉스, 유럽연합의 픽삽(PIXAPP)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기관으로 성장, 국내 기업이 해외 진출을 하는데 든든한 사다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 하겠다"고 말했다.

김문기 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ETRI, '광기반 공정혁신' 인프라 산업화 성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