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말 한마디면 알아서 척척'…자동차가 집 에어컨도 켜준다


스스로 차량 제어해 운전자 편의성 높여

[아이뉴스24 황금빛 기자] 운전자의 말 한마디, 또는 버튼하나로 차량이 스스로를 제어하고 집안까지 제어하는 시대가 왔다. 가까운 미래에는 운전자의 감정을 읽고 분석해 기분을 맞춰주는 자동차도 흔히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6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음성인식 등 첨단 기술을 적용해 운전자의 편의를 높여주는 자동차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기아자동차는 이달 출시 예정인 'K7 프리미어'에 IoT 기술인 '카투홈'을 적용했다. 카투홈은 자동차 안에서 가정의 조명과 플러그, 에어컨, 보일러 등의 IoT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이다. 특히 운전 중 간단한 음성명령만으로 카투홈 기능을 이용할 수 있어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음성인식 버튼을 누른 뒤 "카투홈, 에어컨 켜줘"라고 명령하면 집에 있는 에어컨이 작동하는 식이다.

'K7 프리미어'에는 기존 현대차 '스포티지 더 볼드'에 적용된 '홈투카' 기능도 적용됐는데 이는 거꾸로 가정에 설치된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 명령으로 차량의 시동·공조·문잠김·비상등 등을 제어할 수 있는 서비스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3월 출시한 신형 '쏘나타'에 AI 기반 음성인식 서비스를 적용했다. 운전자가 음성인식 버튼을 누른 뒤 뉴스 브리핑, 실시간 검색어 순위, 날씨, 스포츠 경기, 오늘의 운세 등 필요한 정보를 물으면 AI 플랫폼 '카카오i'가 최적의 답을 찾아 말해준다.

신형 '쏘나타'에는 통신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폰 디지털키'도 적용됐다. 스마트폰과 자동차 간 근거리 무선통신(NFC)과 저전력 블루투스 통신(BLE)을 활용해 기존 자동차 스마트키와 동일한 기능을 제공한다. 스마트폰 디지털키를 이용하면 스마트폰으로 도어 개폐, 시동과 비상경보 울림, 시트 조정과 같은 차량 제어 등이 가능하다.

기아차 'K7 프리미어'. [조성우 기자]
기아차 'K7 프리미어'. [조성우 기자]

메르세데스-벤츠는 AI과 음성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MBUX(Mercedes-Benz User Experience)'를 앞으로 출시하는 차량에 탑재할 예정이다. 운전자는 "헤이 메르세데스"라고 MBUX 시스템을 호출하면 된다. 그러면 차량이 운전자의 음성을 인식해 다양한 정보와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제공한다.

쌍용자동차는 향후 '코란도' 모델에 홈 IoT 연동, AI 기반 서버 연계 등으로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다. 쌍용차는 향후 차량 스스로 배터리 상태를 점검하거나 충전소를 찾아가 무선충전을 하는 등의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토요타·혼다 등도 운전자의 감정을 읽고 분석해 최적의 인포테인먼트를 제공할 수 있는 AI 기반 기술 투자를 강화하고 있고 르노삼성자동차도 '르노 오픈 이노베이션 랩'을 통해 IoT·AI 등 기술 분야 연구개발을 활발히 하는 중이다.

황금빛 기자 gol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말 한마디면 알아서 척척'…자동차가 집 에어컨도 켜준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