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서울대 한승용 교수팀, 뇌 속 미세혈관까지 촬영 가능한 MRI 자석기술 개발


뇌혈관 질환 정밀 진단에 큰 도움 될듯…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과제 선정된 바 있어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국내 연구팀에 의해 뇌 속 미세혈관까지 촬영 가능한 MRI 자석 기술이 개발됐다.

13일 한승용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교수 연구팀은 미국 국립 고자기장연구소와 공동으로 '무절연 고온 초전도 자석(No-Insulation High Temperature Superconductor Magnet)'을 이용해 직류 자기장 세계 최고 기록을 달성했다.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한승용 교수 (가운데) [출처=삼성전자]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한승용 교수 (가운데) [출처=삼성전자]

한승용 교수의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직류 자기장 45.5테슬라(Tesla)를 기록하며, 지난 20여년간 넘지 못했던 직류 자기장 세계 최고 기록(기존 44.8테슬라)을 경신했다. 해당 연구 결과는 13일 국제 학술지 '네이처' 본지에 발표됐다.

한 교수에 따르면, 이번 연구결과를 잘 활용할 경우 향후 ▲암 진단용 MRI·신약개발용 분석장비 등 의료 분야 ▲풍력 발전·에너지 저장 장치 등 에너지 분야 ▲오폐수 처리 등 환경 분야 ▲전기 추진 등 수송 분야 ▲고효율 산업용 기기 등 다양한 분야를 망론하고 파급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일례로 현재 임상용으로 활용하는 암 진단용 MRI 자기장은 3테슬라 수준인데, 이번 연구 결과로 45테슬라 이상 임상용 MRI가 개발된다면 기존보다 해상도가 100배 이상 높은 진단 영상을 얻을 수 있다.

한 교수는 "새로운 무절연 고온 초전도 자석 기술을 통해 기존 한계를 뛰어넘는 초고자기장을 보다 안전하게 발생시키는 한편, 기존에는 상상하기 어려웠던 수준으로 초소형화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한 교수팀의 이번 연구 과제는 지난해 6월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의 과제로 선정됐다. 이에 삼성에서 그간 연구 지원을 해 왔고 한국연구재단, 미국국립과학재단의 지원도 받았다.

윤선훈 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서울대 한승용 교수팀, 뇌 속 미세혈관까지 촬영 가능한 MRI 자석기술 개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