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호암재단, '제29호 호암상 시상식' 개최…이재용 불참할듯


올해 호암상에 마빈 천·앤드루 강·오우택·이불·(사)러브아시아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호암재단은 31일 오후 3시 호암아트홀에서 '2019년도 제29회 호암상 시상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수상자는 ▲과학상 마빈 천(53) 미국 예일대 석좌교수 ▲공학상 앤드루 강(56) 미국 UC샌디에이고 교수 ▲의학상 오우택(64) KIST 뇌과학연구소장 ▲예술상 이 불(55) 현대미술작가 ▲사회봉사상 (사)러브아시아 등이다. 수상자에게는 각 3억원의 상금과 순금 메달이 수여된다.

호암상은 호암 이병철 선생의 인재제일과 사회공익 정신을 기려 학술·예술 및 사회발전과 인류복지 증진에 탁월한 업적을 이룬 인사를 현창하기 위해 1990년 이건희 삼성 회장이 제정했다. 올해 제29회 시상까지 포함해 총 148명의 수상자들에게 259억원의 상금을 수여했다.

 [출처=호암재단]
[출처=호암재단]

이날 시상식은 김황식 호암재단 이사장의 인사말, 윤의준 심사위원장의 심사보고, 부문별 시상과 수상소감, 올로브 아멜린 스웨덴 노벨상박물관 부회장의 축사, 임지영 바이올리니스트의 축하연주 순으로 진행된다.

앞서 호암재단은 의학, 공학 분야의 국내 및 해외 연구자 간 교류와 협력의 장을 마련하고자 지난 29~30일 호암포럼을 개최했다. 의학포럼에서는 '혈관의학'을 주제로 고규영 KAIST 특훈교수(2018년 호암의학상)와 나폴레옹 페라라 교수(2010년 래스커상) 등이 주요 강연자로 나섰다.

공학포럼에서는 '태양전지'를 주제로 박남규 성균관대 교수(2018년 호암공학상)와 료지 노요리 교수(2001년 노벨화학상) 등이 주요 강연자로 참여했다. 또한 시상식 전후로 청소년들에게 롤 모델을 제시하고자 '호암상 수상기념 강연회'와 '노벨상·호암상 수상자 특별 강연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한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3년 연속 호암상 시상식에 불참할 것으로 예상된다.

윤선훈 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호암재단, '제29호 호암상 시상식' 개최…이재용 불참할듯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