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게임협, '비대위' 체제…공대위와 연대 질병코드 막는다


주요 회원사 한데 모여…FIC 등 통해 ICD-11 개정도 추진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세계보건기구(WHO) 게임 이용 장애(gaming disorder) 질병코드 등록에 맞서 한국게임산업협회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구성한다. 질병코드에 따라 직격탄을 맞게된 게임사들이 직접 행동에 나선 것이다.

비대위 체제에 돌입한 협회 측은 지난 29일 출범한 '게임 질병코드 도입 반대를 위한 공동대책 위원회(이하 공대위)'와 함께 공동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30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한국게임산업협회(협회장 강신철)는 WHO의 게임 이용 장애 질병코드가 등록된 국제질병분류 개정안(ICD-11)의 수정 요구 및 한국표준질병사인분류(KCD) 반영 거부를 목표로 내부 비대위를 구성하고 활동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국게임산업협회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게임 이용 장애 질병코드의 국내 도입을 막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사진은 지난 29일 국회의원 회관에서 진행된 공대위 출범식 현장.
한국게임산업협회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게임 이용 장애 질병코드의 국내 도입을 막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사진은 지난 29일 국회의원 회관에서 진행된 공대위 출범식 현장.

넥슨을 비롯한 주요 회원사가 주축이 된 비대위는 매년 10월 진행되는 보건의료분야 표준화 협력센터(FIC) 등 WHO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반대 의견을 개진할 계획이다. FIC는 ICD를 비롯해 보건 의료 현장에서 사용되는 표준 용어와 분류 기준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이를 통해 ICD의 내용 상 개정이 가능하다는 게 협회 측 설명이다.

또한 국무조정실, 문화체육관광부, 통계청 등 관계 기관에 관련 입장을 전달해 게임 이용 장애 질병코드의 KCD 등재를 차단하는 데도 주력한다. 미국게임산업협회(ESA) 등 전 세계 게임협단체 간 공조 관계를 유지하고 국내에서도 우호 세력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범문화계가 집결한 공대위와도 연대, 질병코드 도입을 적극 저지한다는 방침이다. 한국게임산업협회는 90여개의 학회 및 대학 등이 집결한 공대위에도 이름을 올린 바 있다.

이처럼 공대위에 이어 게임사들이 직접 주도하는 비대위까지 가동되면서 질병코드의 국내 도입 여부가 관심사로 부상할 전망이다.

보건복지부는 게임 이용 장애에 질병코드가 부여됐다는 소식이 전해지 직후 민관협의체를 구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혀 게임산업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와 마찰을 빚고 있는 상태다. 정신의학계와 게임업계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이 사안은 현재 업계를 넘어 사회적 문제로 비화될 조짐이다.

이날 한국게임산업협회는 WHO의 게임 이용 장애 질병코드 철회를 촉구하는 한편 보건복지부의 국내 적용 시도를 강력하게 반대한다는 성명을 냈다.

과학적 근거를 배제한 편향된 절차와 논의만으로는 사회 합의와 공감대 형성에 이를 수 없고 의학이라는 고유 전문성을 내세워 게임이 정신질환의 원인이라고 윽박지르는 것은 과잉의료화를 통한 '질병 만들기'의 행태이자 문화콘텐츠에 대한 탄압이자 횡포라는 게 협회 측 견해다.

협회는 "이번 WHO의 결정은 일부 아시아 국가들의 정치적 압력에 의해 이뤄진 것으로 게임은 제대로 된 평가 기회조차 얻지 못한 채 정신질환 원인으로 일방적인 지목을 받게 됐다"며 "앞으로 활성화될 연구를 통해 근본적인 인과관계를 밝히겠다는 게 WHO 입장이나 이는 현 시점에서 근거가 부족하다는 방증"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게임에 몰입하는 수준으로 '유병' 여부를 가늠할 경우 프로게이머들은 중증 정신질환자에 해당한다"며 " WHO를 비롯한 일부 의료계는 직업으로 게임을 하는 프로게이머들은 예외라고 주장하지만 이 논리라면 프로게이머 지망생들은 게임이용장애를 앓는 환자"라고 주장했다.

또 "직업이라는 일종의 '사회적인 자격'으로 진단이 나뉘는 질병이 있는지도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문영수 기자 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게임협, '비대위' 체제…공대위와 연대 질병코드 막는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