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경찰이 '안락사 논란' 케어 박소연 대표에 구속영장 신청한 이유


"사안이 중대하고, 그외 도주 및 증거인멸 등의 우려 있어"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경찰이 구조동물 안락사 논란을 빚은 동물권단체 '케어'의 박소연 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25일 서울 종로경찰서는 "동물보호법 위반·업무상횡령·부동산실명법 위반 등의 혐의로 박 대표에 대한 사전구속영장을 신청한다"고 밝혔다.

동물권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 [뉴시스]
동물권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 [뉴시스]

경찰에 따르면, 박 대표는 보호소 공간이 부족하다는 이유 등으로 구조한 동물을 무분별하게 안락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박 대표가 안락사 시킨 개의 수가 총 201마리인 것으로 파악했다.

또 박 대표는 후원금을 모으고 후원금을 목적 외로 쓰고, 케어가 소유하고 있는 부지를 단체 명의가 아닌 박 대표 개인 명의로 사들인 혐의도 있다.

업무상 횡령 혐의는 케어 후원금 중 3300만원을 개인 소송을 위한 변호사 선임 비용으로 사용한 의혹과 관련해 적용된 것이다. 경찰은 박 대표가 후원금, 회비 등으로 받은 금액이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총 67억원 상당인 것으로 파악했다.

케어 소유의 충주 보호소 부지를 단체가 아닌 자신의 명의로 구입한 의혹과 관련, 박 대표는 이사회 승인을 거쳤고 공증을 받았다고 주장했지만 결국 부동산실명법 위반 혐의가 적용됐다.

경찰 관계자는 "충주 보호소는 애초 케어 명의로 구입하려했으나 케어 단체 또는 법인 명의로 구입할 수 없자 박 대표 개인 명의로 한 것이고, 공증 또한 그 취지로 받은 것"이라며 "이런 행위 자체는 명백한 명의신탁 약정에 해당해 (혐의를) 적용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박 대표에 대해 총 3차례 소환 조사를 진행했다. 박 대표는 불가피한 안락사가 있었을 뿐이라며, 후원금 사적 유용 혐의 등에 대해선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경찰이 '안락사 논란' 케어 박소연 대표에 구속영장 신청한 이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