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與 "2017년 포항지진 이명박 정부 인재"


조사단 결과 '지열발전 인재' 발표에 진상규명 촉구

[아이뉴스24 조석근 기자] 2017년 11월 포항의 규모 5.4 지진 원인이 지열발전소로 인한 인재라는 정부 조사단의 분석 결과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이명박 정부의 책임론을 꺼내들었다.

문제가 된 지열발전소가 이명박 정부 당시 2010년 국책 사업으로 추진되는 과정에서 지진 유발에 대한 가능성과 해외 사례에 대한 검토가 전무했다는 것이다. 여당 지도부가 진상 규명을 촉구하는 만큼 자유한국당 등 보수 야당의 반발이 예상된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21일 당 원내 지도부 회의에서 "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포항 시민들께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포항시에 대한 피해복구 지원과 후속조치가 철저히 이행돼야 한다"며 이같은 입장을 나타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그는 "지열발전 사업은 이명박 정부 2010년 말 시작된 것으로 정부와 민간을 합쳐 390억원이 투입됐지만 사업기간이 지나서도 기술 상용화가 안됐다"며 "지열발전으로 인한 지진발생 사례가 있었음에도 사전 검증도 없이 사업이 진행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포항 지진 결과 당시 수능시험 연기라는 사상 초유의 일까지 초래했다"며 "정부가 어떻게 이런 엉터리 사업이 가능했는지 조사하고 포스코 등 민간이 동원된 배경도 파헤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사업 추진 과정에서 스위스, 미국 등 지열발전 지진발생 사례 검토가 전무했고, 이명박·박근혜 정권 때 작성된 안전 메뉴얼도 부실 그 자체였다"며 "업체 선정 과정도 의혹 투성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당정이 이번 조사결과를 토대로 보다 면밀한 진상규명에 나설 것"이라며 "엄정한 책임을 묻는 한편 무엇보다 피해 시민에 대한 지원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날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은 2017년 포항 지진의 원인이 인근 지열발전소의 영향에 따른 인재 가능성이 크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대한지질학회 주관으로 1년여간 조사 및 연구를 수행한 내용이다.

지열발전소의 시추 과정에서 대량의 물을 주입, 지각에 영향을 끼쳤다는 것으로 2016년 1월부터 2017년 11월 포항지진 직전까지 96회 발생한 소규모 지진과 물 주입 시기가 겹친다는 것이다. 포항지진은 지열발전과 연계된 지진 중 전례 없이 큰 규모로 해외에서도 관심이 큰 사안이다. 이번 조사에서도 해외 전문가들이 참여했으며 이번 조사 결과 포항 피해시민들의 정부 상대 손해배상 청구소송에도 상당한 영향을 줄 전망이다.

조석근 기자 mys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與 "2017년 포항지진 이명박 정부 인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