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5G-위성 혼간섭 방안 마련 '진전'…세계 최초 '순항'


실효성 있는 대안 제시에 공감 이끌어내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정부가 5세대 통신(5G)과 고정 위성 수신 주파수 혼간섭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방송사 이해관계자들과 긴급회의 갖고 혼간섭 문제 해결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안 마련 등에 진전을 이뤄낸 것. 향후 추가 협의를 통해 해결책을 현실화한다는 계획이다.

내달 초로 예정된 5G 모바일 세계 첫 상용화도 힘을 받을 전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일 오후 3시 한국방송협회에서 5G-위성 주파수 혼간섭 문제 관련 해당 사업자와 긴급회의를 갖고 대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과기정통부 전파정책국과 한국방송통신진흥협회(KCA), 지상파3사 및 YTN, 아리랑국제방송 관계자등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12월 1일 이통3사가 3.5GHz 주파수 대역에서 5G 전파를 발사한 이후 고정위성 방송 수신과 혼간섭 문제가 발생, 이에 따른 해결책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된 것.

앞서 과기정통부는 지난달 12일 해당 사업자들에게 혼간섭방지대책을 전달하는 한편, 같은달 26일 지상파3사 등과 회의를 갖고 논의를 진행했으나 접점을 찾지 못했다. 이후 북미정상회담 일정 중 혼간섭 문제로 5G 기지국 전원을 일시 차단하는 사태를 빚으면서 논란이 됐다.

더욱이 내달 초 5G 스마트폰 출시에 맞춰 세계 첫 상용화를 앞둔 상황. 원활한 서비스를 위해 혼간섭 문제 해결이 시급해 지면서 정부도 더이상 미룰 수 없다는 판단에 업계와 긴급 회의를 갖고 방안을 찾아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방송협회 역시 지난 18일 관련 피해사례를 종합해 과기정통부와 방통위에 의견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당초 이번 회의에서도 정부와 방송업계 입장차를 좁히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됐으나 이날 과기정통부는 방송사들의 공감을 이끌어낼 만한 해결책을 제시, 의미있는 진전을 본 것으로 알려졌다.

◆주파수 혼간섭 심각… 정부·업계 대안 마련 '진전'

5G-위성 주파수간 혼간섭 문제는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3.5GHz 주파수 인접 대역에서의 혼간섭 문제와 조선중앙TV 등 5G 주파수와 겹쳐있는 위성 수신대역 문제, 향후 5G 추가 주파수 후보군인 3.7~4.2GHz 주파수 대역의 위성 클리어링 문제로 정리된다.

우선, 인접 대역에서의 혼간섭 문제는 앞서 정부 측 해결책이 제시된 바 있다. 5G를 서비스하는 3.4~3.7GHz 대역을 피할 수 있도록 수신 안테나의 필터와 LNB 부품을 교체하는 방안이다. 대략 하나의 안테나당 약 200만원 수준의 비용이 발생한다.

과기정통부는 관련법 내에서 대책을 강구했으나 법적인 구제책이 없다며 방송사에 양해를 구했다. 업계에 따르면 비용부담이 크지 않아 방송사 자체적으로 부품 교체에 나설 수 있는 상황이다. 다만, 아리랑국제방송의 경우 상대적으로 부담이 클 수 있다며 추가 대책을 요청했다.

또 5G 주파수와 겹쳐 있는 위성 수신대역의 경우 실질적인 우회 대책이 제안됐다. 업계에 따르면 과기정통부는 우회경로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실제 검증을 진행 중인 상태다. 이 대안에 대해 방송사들도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영길 과기정통부 주파수정책과장은 이에 대해 "관련 부처와 협의를 통해, 방송사에게 최대한 부담이 되지 않도록 우회 경로를 공유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5G 추가 주파수 확보와 이에 따른 혼간섭 문제는 향후 관련 연구반에서 방송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적극 정취, 반영키로 했다.

정 과장은 "향후 추가 확보할 5G 주파수에 대한 (혼간섭) 우려가 있기 때문에 방송사와 충분히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며, "기존 이용자 집단이 있는 대역이기 때문에 당연히 의견을 개진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 직후 방송사 관계자는 "혼간섭 문제 해결을 위해 한걸음 더 나아갔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향후 실질적인 조치가 이뤄져야 겠으나 충분히 가능성 있는 대안들이 제시돼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김문기 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5G-위성 혼간섭 방안 마련 '진전'…세계 최초 '순항'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