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SK이노, 美 조지아주 배터리공장 기공식…서산공장 2배규모


조지아주 커머스시서 연 9.8GWh 규모 배터리공장 기공식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SK이노베이션은 19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주 잭슨카운티 커머스시에서 전기차 배터리 생산공장 기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공장은 SK이노베이션이 미국에 직접 투자하는 첫 공장으로, 글로벌 전기차 시장 최대 격전지 중 하나인 미국 시장에서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기공식에는 윌버 로스(Wilbur Ross) 美 상무부 장관, 브라이언 켐프(Brian Kemp) 조지아주 주지사 등 미국 연방정부와 주정부 관계자, 한국 정부인사,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과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 등 SK 경영진, 고객사와 협력사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SK이노베이션이 미국 내 생산거점으로 선택한 커머스시는 미국 조지아주 주도인 애틀란타(Atlanta)에서 북동쪽으로 약 110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이번 공장은 SK이노베이션의 '선(先) 수주, 후(後) 증설' 전략에 따랐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미국향 전기차에 장착될 배터리 장기 공급 계약에 따라 커머스시에 112만㎡(약 34만 평)의 부지를 확보하고 올해 2월부터 부지 정지 등 기초공사에 들어갔다. 현지 법인인 SK Battery America를 통해 건설 투자비, 운전자본 등 총 1조1천원을 연도별 분할 출자 형태로 투자할 계획이다.

이 공장은 2021년 완공해 설비 안정화 및 시운전, 제품 인증 등의 과정을 거쳐, 2022년 초부터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공장이 완공되면 서산공장 생산량(연간 4.7GWh)의 두 배가 넘는 미국 내 생산 거점을 확보하게 된다. 2025년까지 누적 약 1조9천억원을 투자해 공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SK이노베이션은 향후 수주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이에 대비해 이번 투자를 포함한 중장기적인 투자 확대를 검토 중이다. 이를 통해 2022년까지 60GWh/연 규모의 생산능력을 확보해 글로벌 수준의 전기차 배터리 업체로 성장한다는 목표다.

이영웅 기자 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이노, 美 조지아주 배터리공장 기공식…서산공장 2배규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