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그것이 알고싶다' 부산 다방 여종업원 강도 살인사건의 진실…#빨간_스포츠카 #마대자루


[아이뉴스24 정상호 기자] 지난 1월 21일 대법원 3부(주심 조희대 대법관)는 2002년 발생한 부산 다방 여종업원 살인 사건의 강도살인 혐의로 기소된 양모(48)씨의 상고심에서 무기징역을 선고한 원심을 깨고 사건을 부산고법에 돌려보냈다.

당시 재판부는 "예금 인출과 적금 해지 사정 자체만으론 강도살인 간접증거가 되기엔 매우 부족하다"면서 "양씨와 함께 시신을 옮겼다는 B씨가 허위진술을 했을 가능성이 높진 않지만, 구체적 진술이 없고 공범 관계에서 벗어나기 위해 진술을 변경했는지 등 면밀히 재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하며 간접증거만으론 양씨를 범인으로 확신할 정도로 충분히 증명되지 않았다고 판단했다. 특히 제3의 인물이 진범일 가능성도 제시하며 사건을 다시 심리하도록 했다.

이렇게 ‘부산 다방 여종업원 강도 살인사건’은 원점으로 돌아갔다.

'그것이 알고싶다' 부산 다방 여종업원 강도 살인사건 [SBS]
'그것이 알고싶다' 부산 다방 여종업원 강도 살인사건 [SBS]

2002년 5월 31일. 부산 강서경찰서 뒤편. 마대자루에 싸인 시신이 물 위로 떠올랐다. 피해자는 흉복부에 집중된 17개의 자창을 포함해 전신 40여 곳이 찔려 사망했다. 사망자의 신원은 부산의 한 커피숍에서 일하던 종업원 채송희(가명)씨로 밝혀졌다.

채송희(가명)씨는 2002년 5월 21일 저녁, 지인과의 전화통화를 마지막으로 행방이 묘연해졌다. 10일만에 참혹한 시신으로 발견된 채송희씨는 이미 바닷속에서 부패가 진행돼 범인에 대한 흔적은 찾을 수 없었던 상황이었다.

하지만 경찰은 뜻밖의 장소에서 사건과 관련된 중요한 단서를 발견했다. 그녀의 실종 바로 다음날인 22일. 송희(가명)씨가 일하던 커피숍에서 멀지 않은 은행에서 빨간색 야구모자를 눌러쓴 양 씨가 송희(가명)씨의 명의로 된 예금통장에서 돈을 인출했던 것.

그로부터 20여일 뒤. 송희(가명)씨 행세를 하고 비밀번호를 잊어버렸다며 두 여자가 다른 은행에서 송희(가명)씨의 명의로 된 적금통장에서 또다시 돈을 인출한다.

이상한 점은 이 곳에서도 두 여자들과 함께 양 씨가 있었다는 점이다. 경찰은 송희(가명)씨의 실종이 양 씨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확신하고 끈질긴 수사와 공개수배를 통한 제보 끝에 2017년 양 씨를 체포하기에 이른다.

양씨는 국민 참여재판으로 이뤄진 1심에서도, 또 2심에서도 무기징역을 선고받았다. 하지만 최근 대법원은 이 사건을 파기환송 시켰다. 살인에 대한 직접적인 증거가 없고 은행에서 송희(가명)씨 명의의 통장에서 돈을 찾은 남성이 양 씨라고 해서 송희(가명)씨를 살인한 것으로까지는 볼 수 없다는 판단에서였다.

송희(가명)씨가 실종된 날, 길에서 우연히 가방을 주워 돈을 인출했다고 주장하는 양 씨. 그는 정말 억울한 누명을 쓰고 있는 걸까? 그렇다면 이 사건의 진범은 따로 있다는 걸까. 끝날 것 같던 이 긴 미제사건의 끝은 어디일까.

◆ 우연한 조합의 비밀번호? 스포츠카에 남은 흔적은?

양 씨는 송희(가명)씨 실종 날 주운 가방의 수첩에 있는 송희(가명)씨의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번호를 조합해 우연히 통장 비밀번호를 맞췄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그에게 주어졌던 정보를 바탕으로 비밀번호를 조합해낼 수 있는 확률은 얼마나 될까.

1,2심에서 양 씨에게 유죄판결을 내렸던 근거 중에는 양 씨가 사건 당일 자신의 빨간의 스포츠카에 물컹한 뭔가가 들어 있는 마대자루를 옮기는 걸 도와줬다는 동거녀 B씨의 진술이 있었다. 하지만 대법원에서는 그녀의 진술에 신빙성이 부족하다고 보았다.

동거녀의 진술은 허위일까. 그렇다면 스포츠카에 남았다는 검붉은 자국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

16일 밤 11시10분에 방송되는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최근 대법원에서 파기환송 된 ‘부산 다방 여종업원 강도 살인사건’의 주요 용의자들을 다시 만나보고, 과학적 실험을 통해 다시 오리무중으로 변한 사건의 진실을 알아본다.

정상호 기자 uma82@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그것이 알고싶다' 부산 다방 여종업원 강도 살인사건의 진실…#빨간_스포츠카 #마대자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