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통화정책신용보고서, "완화기조 속 금융안정에 유의"


가계대출 증가세 축소…금융안정 상황은 계속 살펴야

[아이뉴스24 유재형 기자] 한국은행은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기간 중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수 있도록 완화적 정책기조를 유지하는 가운데 금융안정에도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용했다고 강조했다.

한국은행은 14일 국회에 보고한 '통화신용정책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이 과정에서 국내외 리스크 요인을 면밀히 점검한 결과 2017년 11월 이후 연 1.50%로 유지해오던 기준금리를 지난해 11월 0.25% 포인트 인상해 연 1.75%로 운용하기로 했다며 그 과정을 설명했다.

아울러 국내경제는 설비 및 건설투자의 조정이 지속됐으나 소비가 완만한 증가세를 나타내고 수출도 양호한 흐름을 보이면서 대체로 잠재성장률 수준의 성장세가 이어진 것으로 판단했으며 이후에도 이러한 흐름을 나타낼 것으로 봤다. 소비자물가는 2% 수준의 오름세를 나타냈으며 당분간 목표수준 내외를 보이다가 다소 낮아져 1%대 중후반에서 등락할 것으로 전망한 점도 고려됐다.

금융안정 측면에서는 가계대출이 정부대책 등의 영향으로 증가세가 크게 확대되지는 않겠으나, 소득에 비해 여전히 빠른 증가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돼 금융불균형 누증 위험에 통화정책적 대응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한 점이 작용했다.

올해 1월 기준금리를 연 1.75%로 유지한 배경에는 우리 경제가 정부지출 확대 등으로 지난해와 비슷한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보이지만 한층 높아진 대외여건의 불확실성 추이와 영향을 지켜볼 필요가 있는 점, 지난해 11월 금융불균형 확대를 억제하고자 결정한 금리인상의 효과를 지켜볼 필요가 있는 점 등을 고려한 결정이었다고 설명했다.

가계대출은 증가규모가 축소되었으나 추세 지속 여부 등 금융안정 상황에 유의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은행은 최근 업황부진 등으로 영세자영업자의 어려움이 가중된 점을 고려해 금융중개지원대출의 영세자영업자지원 프로그램의 한시 운용기간을 금년 11월까지 1년 연장, 금융·외환시장 안정 노력을 위한 '통화금융대책반 회의'(7회) 개최, 금융시스템 내 잠재리스크의 선제적 포착을 위한 '금융안정회의' 개최, 은행·비은행별 업권내 손실과 업권간 리스크 전이를 모두 반영한 통합 스트레스 테스트 모형 구축 등 활동을 전개했다고 언급했다.

유재형 기자 webpoem@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통화정책신용보고서, "완화기조 속 금융안정에 유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