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산은-현대중공업, 대우조선 주식 전량 현물출자 합의서 체결


계열 조선사 총괄하는 조선통합법인 출범

[아이뉴스24 허인혜 기자] KDB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이 산은이 보유한 대우조선해양의 주식 55.7%를 현대중공업에 전량 현물출자하는 내용의 기본합의서를 체결했다.

31일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은 서울 여의도 산은 본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산은이 보유한 대우조선해양의 지분 55.7% 전량을 현대중공업지주에 전량 현물출자하는 내용의 기본합의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거래조건은 조선통합법인에 대우조선 5천973만8천211주를 현물출자 하는 것으로, 계열 조선사를 총괄하는 조선통합법인을 출범키로 했다.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은 대우조선 주식을 현대중공업 앞 현물출자하는 건에 대한 기본 합의서가 31일 체결됐다고 밝혔다. [사진=KDB산업은행]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은 대우조선 주식을 현대중공업 앞 현물출자하는 건에 대한 기본 합의서가 31일 체결됐다고 밝혔다. [사진=KDB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은 “대우조선의 정상화 기반이 마련됨에 따라 조선산업을 빅3에서 빅2로 재편하는 방식의 민간 주인찾기에 돌입한다”며 “대우조선에 대한 유동성 공급, 채무조정, 자구계획 이행 등 채권단 차원의 구조조정은 마무리단계에 도달했다”고 전했다.

산은은 현물출자와 대우조선 앞 유상증자를 전제로 한 계약을 추진해 왔다고 설명했다. 인수합병(M&A)절차가 길어지면 대주주 변경 가능성 등의 리스크 유동성이 대우조선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현대중공업과 현물출자 방식의 경영권 이전을 협의한 결과 같은 방향의 기본 합의서를 도출했다고 이동걸 회장은 설명했다.

산은은 현대중공업과의 기본합의서 체결에 합의에 이어 절차 공정성 확보 차원에서 빠른 시일내 삼성중공업 앞 의사확인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허인혜 기자 freesi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산은-현대중공업, 대우조선 주식 전량 현물출자 합의서 체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