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종합]카카오 카풀 중단···與, 택시에 최후 통첩


카카오는 요구 수용···"택시 업계 결단만 남아" 공 넘겨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카카오가 택시업계가 사회적 대타협기구 참여 전제조건으로 걸던 카풀 시범서비스를 전격 중단했다. 이제 택시 업계의 결단만 남은 셈이다.

대타협기구를 주도하는 더불어민주당은 내주 월요일 사회적 대타협기구 출범을 예고하면서 주말까지 택시업계가 입장을 달라며 최후통첩을 날렸다.

택시업계는 카풀 중단은 반기면서도 아직 결정된게 없다며 말을 아꼈다.

15일 전현희 민주당 택시·카풀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은 국회 정론관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카카오가 사회적 대타협 정상화를 위해 시행 중인 시범서비스를 조건없이 중단하겠다고 한 점을 높이 평가한다"며 "이제 택시업계가 응답할 차례"라고 말했다.

이어 "내주 대타협기구가 출범할 예정"이라며 "택시업계는 주말까지 입장을 달라"고 덧붙였다.

지난달 택시업계가 국회 앞에서 연 카풀 반대 집회
지난달 택시업계가 국회 앞에서 연 카풀 반대 집회

이날 카카오는 "카풀 시범서비스를 중단하겠다"며 "대화에는 어떤 전제도 없으며 서비스 출시를 백지화할 수도 있다는 열린 자세로 대화에 임하겠다"고 발표했다. 논의를 위해 서비스 백지화까지 거론하며 말 그대로 총강수를 두고 나선 셈이다. 이제 공은 택시업계로 넘어간 형국이다.

더불어민주당 역시 택시업계에 "답을 달라"는 최후통첩과 함께 "택시 지원책을 우선 논의하겠다"며 당근도 내밀었다. 협상 테이블에 나오게하기 위해 사실상 모든 카드를 꺼낸 듯 모양새다.

전현희 위원장은 "택시산업에 전향적인 정부 대책을 우선 논의하겠다"며 "택시 노동자의 큰 숙원인 완전 월급제 시행, 최저 임금제 확보 등 처우 개선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아울러 개인택시의 재산권 침해 방지를 위한 감차 사업을 추진하겠다"며 "법인 택시의 경우에도 택시 수요를 창출하고 고부가가치를 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덧붙였다.

택시업계는 카카오의 카풀 중단은 반기면서도 국토교통부가 택시에 대한 부정적 여론 조작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타협기구 참여여부는 신중히 논의한 뒤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택시업계는 대화 요건으로 내걸었던 카풀 중단이 수용된 상황에서 협상에서 우위를 가져갈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관계자는 "카카오가 이제라도 카풀을 중단 한 것은 다행"이라면서도 "여전히 국토부는 카풀 추진을 전제로 대화하려하고, 여론 조작 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히지 않아 기구 참여 여부는 논의 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민혜정 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종합]카카오 카풀 중단···與, 택시에 최후 통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