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5G VR로 IPTV콘텐츠 보세요"

HMD용 미디어 플레이어 및 콘텐츠 암호·복호화 UI·UX 기술 개발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5G네트워크의 빠른 속도를 이용, IPTV의 콘텐츠를 VR로 생생하게 볼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KT(대표 황창규)는 내년 5G 시대의 개막을 앞두고 올레tv를 무선 기반 독립형 VR기기(HMD)를 통해 외부 환경에서도 볼 수 있는 '5G VR IPTV 기술'을 개발했다고 25일 발표했다.

기존 LTE망 기반의 스마트폰 영상 서비스는 속도와 디스플레이 크기의 제약으로 고화질의 실감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5G 이동통신망과 몰입감 높은 HMD를 활용해 기존 셋톱박스에서 제공하는 IPTV 서비스와 동일한 고화질 UHD 실시간 채널과 VOD 서비스를 볼 수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KT는 HMD용 미디어 플레이어, 콘텐츠 암호·복호화 UI·UX 기술은 물론, 5G망과 연동할 수 있는 유니캐스트 기반 채널 스트리밍 기술을 개발했다. 5G가 본격 상용화될 경우 5G 전용 VR 콘텐츠, UHD급의 고화질 실감형 미디어 서비스가 크게 주목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현진 KT 5G사업본부장은 "KT의 이번 5G VR IPTV 기술 개발은 5G 선도사업자로서 한 차원 높은 '차세대 실감형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미디어 시청 습관까지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향후 5G 시대에 KT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내놓겠다"고 말했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관련기사


포토뉴스








아이뉴스24 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