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창간14년]종합스포츠클럽(SC) 확대, 프로스포츠 생존의 길이다


지역민들의 건강 복지 일부 책임지고 헛돈 쓰지 않는 사회 공헌도 가능

[조이뉴스24 이성필 기자] '말로만 (지역) 사회 공헌 사업, 언제까지 밑 빠진 독에 물을 부어야 할까요.'

한국 프로스포츠 시장은 외연은 확장되고 있지만, 내부는 여러 문제로 곪아 터지기 직전입니다. 각 종목에 따라 편차는 있지만 '외화내빈'이라는 표현이 맞을 정도로 불균형입니다. 어딘가 아픈데 왜 발병했는지 모릅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부실한 팬서비스를 지적하는 팬들도 있고 관전 불편 등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구단의 역할이 단순히 승패라는 결과에만 머물러서는 안 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한국 최초의 인터넷 스포츠, 연예 매체 조이뉴스24는 11월 1일 창간 14주년을 맞아 바로 이 부분을 건드려 보기로 했습니다. 창간 14주년 특집으로 연고지와 팬들을 위한다는 프로구단의 존재 이유를 재점검해보기로 말이죠. 특히 구단의 역할 중 하나인 사회 공헌 활동에 대해 들여다보려고 합니다. 제대로 되고 있는지, 어떤 의미로 하고 있는지 말이죠. 고정된 틀에서 벗어나 과감한 사고 전환도 제안합니다. 총 8부에 걸쳐 점검해봤습니다. 무엇이 좋고 나쁜지가 아니라 어떻게 해야 효율적인 사회 공헌을 통해 서로 윈윈하는지 살펴봤습니다.

-글 싣는 순서-

1부. 의무감과 흉내만 내는 지역 사회 공헌 사업

①한국 프로스포츠에서 사회 공헌은 어떤 의미일까

②누구를, 무엇을 위한 사회 공헌 사업인가

2부. 프로스포츠 구단과 지역의 연대감은 어떻게 생기는가

①인천의 향수를 자극한 SK와이번스

②12년의 동행으로 성장한 전북 현대, 후발 주자 안산

③천안에 완벽하게 뿌리 내린 현대캐피탈

3부. 라이벌이자 동반자인 이웃나라 스포츠의 사회 공헌 협업 사례와 효과-일본

① '흔들리지 않는 철학' J리그에 뿌리내린 홈 타운 활동

② 폭풍우 몰아쳐도 J리그 찾는 팬들의 열정

③ 일본 농구, 늦었던 출발 메우기 위한 적극적 활동

4부. 프로스포츠의 천국에서는 어떻게 접근했나-미국

① 미국의 CSR, 정확한 플랜 확립서 출발

②LAFC와 LA 갤럭시, 모든 것은 팬을 위해서

③'Soccer For All' MLS가 축구를 통해 바라보는 것

5부. 종합스포츠클럽(SC)이 곧 사회 공헌이다-포르투갈

①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SC를 둔 스포르팅

②6부리그까지 떨어진 베이라마르의 생존 방식

③철저한 이해와 연대가 바탕이다

6부. 종합스포츠 클럽의 천국은 어떻게 지역과 융합했는가-독일

①바이에른 뮌헨이라는 브랜드를 활용했더니

②슈투트가르트 배구단의 틈새 시장 공략법

③소도시부터 대도시까지, 찾아가는 스포츠 눈길

7부.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까

① 복수 스포츠 복표(베팅, 토토)가 답이다

② 종합스포츠클럽의 길로 가야 한다

③ 자세와 마인드부터 바꿔야 한다

8부. 국민 참여 토론

프로스포츠 운영 방식은 크게 단일팀 하나를 앞세우는 미국식과 특정 종목 중심으로 다양한 종목이 함께 운영되는 '스포츠클럽(SC)' 형태의 유럽식이 있다.

한국 프로스포츠는 미국의 영향을 받은 일본식에 좀 더 가까운 편이다. 각자의 종목이 모기업, 지자체의 지원 아래 운영된다. 물론 특정 모기업이 여러 종목을 운영 '스포츠단'으로 운영하고 있지만 어디까지나 별개의 조직일 뿐이다.

이런 방식은 '자생'이 화두이자 최종 목표인 한국에서는 한계에 도달하고 있다. 프로야구의 경우 모기업의 퍼주기가 계속된다는 보장이 없다. '네이밍 스폰서'를 찾고 있는 넥센 히어로즈가 딱 그렇다. 계약이 끝나면 새로운 대상을 찾아야 하는데 만만치 않다. 소규모 후원사를 많이 모아서 버티고는 있지만 언제 위기가 닥칠지 모른다.

프로축구는 가장 심각하다. 편의에 따라 '기업'구단과 '시도민'구단으로 분리했지만 실상 모기업, 지자체의 예산을 받아 사용하고 있는 것은 똑같다. '사회 공헌' 또는 '홍보' 비용이라는 명목이지만 신기루처럼 사라지는 예산이다. 선순환 구조가 전혀 이뤄지지 않는다. 프로배구, 농구도 비슷하다. 프로골프는 개인 성향이 강한 종목이고 큰 규모의 자금이 오가기 때문에 예외로 친다고는 하지만, 이 역시 후원 기업의 흥망성쇠에 따라 해체와 창단을 반복하고 있다.

그래서 SC형태의 구단 운영 전환을 충분히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똑같이 지출하는 사회 공헌 비용이지만, 분명 효과가 다르다. 유럽식 모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지만, 현장 탐구만 해봐도 충분히 운영 가능하다는 가능성을 얻게 된다.

조이뉴스24가 취재했던 포르투갈과 독일은 SC 구단의 천국이다. 독일이 완벽한 모델이라면 포르투갈은 복합 형태이라는 점에서 충분히 검토할 수 있다. 축구단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리그 형태가 우리와 비슷하다는 점에서 더 그렇다. 벤피카, 스포르팅CP, FC포르투, SC브라가 네 구단이 주도하고 비토리아 세투발, 히우 아베, 비토이라 기마라에스 등 중급 구단들이 뒤에 있다. 기업 구단이 주도하고 시도민구단이 따라오는 한국과 유사하다.

모두가 '지역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지역색이 누구 못지않게 강한 한국에서 '지역 기반'의 SC는 충분히 가능성 있는 모델이다. 소시오(SOCIO)로 대표되는 연간 회원들은 회원권에 1년 경기 관람권 외에도 구단이 운영하는 종목별 스포츠 클럽 등록이 가능한 혜택까지 있다.

스포르팅CP는 FC바르셀로나(스페인) 다음으로 많은 55개 종목을 운영하고 있다. 체조에만 2천6백명이 등록해 이용하고 있다. 탁구도 2천5백명이나 된다. 아베이루를 연고로 하는 4부리그 SC베이라마르도 17 종목을 운영하며 줄어든 운영비에도 팬 또는 지역민과 거리를 좁히고 있다.

소위 '스포츠 건강 복지'에 대한 가능성을 충분히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수도권 이남 구단들은 '모든 시설이 수도권에 몰려 있다'는 부정적 시선을 거두어낼 수 있다. 단순히 축구단, 농구단에 그치지 않고 다른 종목과 상생, 교류까지 가능하다. 이용자가 곧 팬이 되고 수익원의 출발점이 되는 것이다.

물론 이런 모델들을 몰라서 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알고 있고 연구한 구단도 있다. 무엇보다 대한체육회가 공공 스포츠클럽 활성화에 집중하기 시작한 시점과도 맞아떨어진다. 엘리트 스포츠와 생활 체육의 거리를 좁히는 과도기에서 프로스포츠 구단들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일부분 드러난 셈이다.

실제 수도권 이남 A구단은 스포츠클럽 전환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수립 직전까지 갔다. 그런데 지자체 조례에서 막혔다. 공공 스포츠 시설 임대 금액 할인 비율이 책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해당 구단은 클럽하우스 주변에 다양한 스포츠 시설이 갖춰져 있다. 수익을 내야 하는 '프로' 타이틀을 달고 있으면서도 충분히 공공시설 운영 능력도 있다.

무엇보다 시설 확보에 애를 먹었다고 한다. 생활 체육 단체에서 프로에 대한 반감이 커 일반 종목 운영을 눈앳가시처럼 여기고 있기 때문이다. 수도권 B구단도 검토를 했지만 '공공 스포츠클럽'을 운영하는 해당 지역 체육회에서 "왜 프로가 SC운영에 탐을 내는가"라며 불만을 토로했다고 한다. 대화와 설득이 필요한 부분이다.

해결책이 전혀 없는 것도 아니다. 스포르팅CP 브루노 레벨루 기술 이사는 "축구단으로 출발한 구단이 팬들의 요구에 의해 탁구, 육상 등 다른 종목 클럽도 창단했다. 건강을 챙기는 취미형으로 발전했고 엘리트 선수가 있으면 육성했다. 다른 종목 단체가 처음에는 반발했지만, 지도자를 지원받았다. 한국의 대한체육회 역할을 하는 포르투갈 올림픽위원회(POC)에서 각 단체가 파견한 지도자의 연봉을 책임졌다. 지도자는 프로그램을 가르치면 됐다"고 설명했다.

충분히 접점을 찾을 수 있는 부분이다. 프로스포츠 혼자 발전하는 것이 아니다. 시도민구단의 경우 지자체 산하의 아마 스포츠팀을 구단으로 끌어와 운영, 구단 브랜드 가치를 높이면서 육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 잡기가 가능하다. 고용 불안이 일어날 일이 없다. 일각에서는 '공공 스포츠의 민영화'가 아니냐는 시선도 있지만, 스포츠 구단이 지역민이 상당수인 팬들의 건강을 책임진다는 점에서 공적인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현실에 맞게 스포츠산업 진흥법 등 관련 법률에 대한 손질이 조금 더 필요하다.

구단 경영자의 결단도 필요하다. C구단은 SC 운영을 검토하고 보고서까지 만들었지만, 경영자가 "이런 것을 왜 해야 하느냐"며 날려 버렸다고 한다. 경기장 근처에 볼링, 탁구, 테니스, 풋살 등을 할 수 있는 시설이 알아서 조성돼 있는데도 '귀찮다'는 이유로 접어 버렸다고 한다. 불필요하게 다른 종목이나 관계기관과 마찰을 빚기 싫다는 '안전지향'의 자세가 한몫했다.

헛돈을 쓰는 시대는 지났다. 세금 먹는 도둑이라는 지적이 쏟아지고 있는 최근의 현실을 고려하면 SC 형태의 구단 경영은 충분히 검토 가능한 사안이다. 축구, 농구, 배구 등 규모 안에서 토대를 마련하는 것 자체가 지역 사회 공헌이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취재 지원을 받아 작성된 기사입니다

조이뉴스24 뮌헨·슈투트가르트·아우크스부르크(이상 독일) 류한준 기자 ryu@joynews24.com 리스본·아베이루(이상 포르투갈)=이성필 기자 elephant14@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창간14년]종합스포츠클럽(SC) 확대, 프로스포츠 생존의 길이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