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창간14년]'소도시부터 대도시까지', 찾아가는 스포츠 눈길


1년 365일 언제 어디서든 경기는 열린다…소규모 대회 자주 열려

[조이뉴스24 류한준, 이성필, 김동현 기자] '말로만 (지역) 사회 공헌 사업, 언제까지 밑 빠진 독에 물을 부어야 할까요.'

한국 프로스포츠 시장은 외연은 확장되고 있지만, 내부는 여러 문제로 곪아 터지기 직전입니다. 각 종목에 따라 편차는 있지만 '외화내빈'이라는 표현이 맞을 정도로 불균형입니다. 어딘가 아픈데 왜 발병했는지 모릅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부실한 팬서비스를 지적하는 팬들도 있고 관전 불편 등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구단의 역할이 단순히 승패라는 결과에만 머물러서는 안 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한국 최초의 인터넷 스포츠, 연예 매체 조이뉴스24는 11월 1일 창간 14주년을 맞아 바로 이 부분을 건드려 보기로 했습니다. 창간 14주년 특집으로 연고지와 팬들을 위한다는 프로구단의 존재 이유를 재점검해보기로 말이죠. 특히 구단의 역할 중 하나인 사회 공헌 활동에 대해 들여다보려고 합니다. 제대로 되고 있는지, 어떤 의미로 하고 있는지 말이죠. 고정된 틀에서 벗어나 과감한 사고 전환도 제안합니다. 총 8부에 걸쳐 점검해봤습니다. 무엇이 좋고 나쁜지가 아니라 어떻게 해야 효율적인 사회 공헌을 통해 서로 윈윈하는지 살펴봤습니다.

-글 싣는 순서-

1부. 의무감과 흉내만 내는 지역 사회 공헌 사업

①한국 프로스포츠에서 사회 공헌은 어떤 의미일까

②누구를, 무엇을 위한 사회 공헌 사업인가

2부. 프로스포츠 구단과 지역의 연대감은 어떻게 생기는가

①인천의 향수를 자극한 SK와이번스

②12년의 동행으로 성장한 전북 현대, 후발 주자 안산

③천안에 완벽하게 뿌리 내린 현대캐피탈

3부. 라이벌이자 동반자인 이웃나라 스포츠의 사회 공헌 협업 사례와 효과-일본

①J리그는 지역과 어떻게 교류했나

②쇼난 벨마레, 빗셀 고베의 협업 사례

③일본 프로농구 B리그는 이렇게 자리 잡았다

4부. 프로스포츠의 천국에서는 어떻게 접근했나-미국

①광대역 연고에서 사회 공헌은 어떻게 효과를 냈나

②LA 지역의 연고 구단들은 이렇게 움직였다

③MLS 찰리 쉰 부사장과 구성원들이 말하는 CSR

5부. 종합스포츠클럽(SC)이 곧 사회 공헌이다-포르투갈

①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SC를 둔 스포르팅

②6부리그까지 떨어진 베이라마르의 생존 방식

③철저한 이해와 연대가 바탕이다

6부. 종합스포츠 클럽의 천국은 어떻게 지역과 융합했는가-독일

①바이에른 뮌헨이라는 브랜드를 활용했더니

②슈투트가르트 배구단의 틈새 시장 공략법

③소도시부터 대도시까지, 찾아가는 스포츠 눈길

7부.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까

8부. 국민 참여 토론회

독일은 유럽에서 스포츠 클럽 문화가 활성화된 곳으로 첫 손가락에 꼽힌다. 운동을 직업으로 삼고 있는 선수들과 그들이 뛰고 있는 팀. 그리고 팀들이 참가하는 리그만을 얘기하는 것은 아니다.

일상 생활 속에서도 스포츠를 접하기 쉬운 환경을 갖추고 있다. 물론 바이에른 뮌헨 등 독일을 뿐 아니라 유럽을 너머 전 세계적으로 지명도가 높은 구단이 영향력을 무시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그러나 이런 바이에른 뮌헨 구단도 종합스포츠클럽을 지양하고 있다. 구단은 축구팀에 가장 많은 신경을 쓰고 있긴 하지만 농구와 핸드볼에도 지원을 아까지 않는다. 그리고 연고지를 두고 있는 뮌헨시에서 열리는 생활체육프로그램에게도 관심을 두고 있다. 유소년 아카데미 운영도 넓게 보면 1군 축구팀만을 위한 제도가 아니다.

요헨 자우어 바이에른 뮌헨 유소년 아카데미 학장이 "9세부터 17세 팀은 열린 공간으로 보면 된다"고 얘기한 이유다. 매주 일요일 홈구장인 알리안츠 스타디움 방문 투어 행사를 진행하거나 구단 팬샵에서 상품 판매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지는 않다. 스포츠와 익숙해지는 문화와 환경을 조성하는데 구단이 앞장서고 있다는 의미다.

재정적인 후원 뿐 만 아니라 유명세 프리미엄을 갖고 있는 구단 브랜드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물론 아무 때, 아무 곳에 '바이에른 뮌헨'이라는 브랜드를 붙이지는 않는다.

자우어 학장은 "유소년 아카데미가 미래의 분데스리거만을 키우고 육성하는 곳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연고지 뮌헨 시민 뿐 아니라 적어도 구단의 팬이라면 누구에게게 열려있는 곳이라고 여겨야한다. 구단도 이 부분에 맞춰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유소년 아카데미에서 축구 외에 다른 종목을 가르치진 않는다. 축구라는 종목에 맞춰 특화된 프로그램이기 때문이다. 오히려 틈새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여자배구팀 슈투트가르트가 종합스포츠클럽으로 더 눈에 띄는 활동을 하고 있다.

유소년 배구팀은 2부리그에 속해있다. 그런데 조금은 독특한 점이 있다. 2부리그에서는 팀이 아닌 슈투트가르트 도시가 속한 바덴뷔르템베르크주(독일은 미국, 러시아와 같은 연방제 국가다)를 대표하고 있다. 슈투트가르트가 바덴뷔르템베르크주의 수도라는 상징성도 갖고 있기 때문이다.

킴 렌케마 슈투르가르트 스포츠 디렉터는 "독일 여자배구리그의 경우 2부리그에 함께 참가하는 팀들 대부분이 연고지가 속한 주를 대표하고 있다"며 "같은 주에 자리한 도시들끼리 연합체를 구성해 팀(유소년팀 또는 2군팀)을 운영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비용 문제도 있다. 연고지 시청 뿐 아니라 주정부에서도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뮌헨과 슈투트가르트는 독일 내에서도 꽤 규모가 큰 도시다. 인구가 많기 때문에 다양한 스포츠 행사가 늘 열린다. 뮌헨에서는 축구 외에 육상 경기가 자주 열린다. 취재를 위해 현지를 찾은 지난달 중순. 마침 주말을 맞아 마라톤 대회가 열렸다.

숙소로 잡은 호텔에는 대회 참가자로 보이는 사람들도 눈에 많이 띄었다. 그런데 일반 동호인 뿐 아니라 준프로급에 해당하는 선수들도 레이스에 참가했다. 주로 아프리카 출신 선수들로 독일에서 열리는 중소규모 대회를 일종의 투어 형식으로 돈다. 얼마 되지 않지만 대회 입상 상금을 모아 체제 비용에 보태는 경우도 많다.

시 중심지에서는 장대높이뛰기 대회도 따로 열린다. 육상경기장이 아니라 광장(플라츠) 등에 장대높이 뛰기를 할 수 있는 공간을 따로 마련하고 시설을 설치해 경기를 치른다. 최근 다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3대3 농구대회와 같은 방식인 셈이다.

뮌헨과 슈투르가르트와 달리 지방 중·소도시라고 할 수 있는 괴팅겐도 상황은 비슷하다. 괴팅겐은 니더작센주에 자리한 도시로 의과대학을 비롯한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대학이 많은 곳이다.

괴팅겐에서도 가을을 맞아 재즈 페스티벌을 비롯한 문화 행사가 많이 열렸다. 스포츠 행사도 빠지지 않는 '단골손님'이다. 달리기를 비롯해 하위리그로 분류되지만 축구팀 경기도 치러진다.

유명 스포츠팀이 없지만 지역 주민을 비롯해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는 클럽팀 대항전이 활발하게 열린다. 또한 경기장이나 체육 시설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지 못한 곳에 축구장과 스포츠클럽이 있었다.

아우크스부르크에서는 지역 공장 건물을 체육시설로 바꾼 장소가 인상적이었다. 현지 취재 기간 동안 아침 일찍 또는 저녁 늦게까지 문을 연 공공시설은 잘 없었다. 그러나 스포츠 클럽만은 달랐다. 사람들이 가장 먼저 찾았고 가장 늦게 귀가하는 곳이 이렇게 마련된 체육시설이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취재 지원을 받아 작성된 기사입니다

조이뉴스24 뮌헨··슈투트가르트·아우크스부르크·괴팅겐(독일)=류한준기자 hantaeng@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창간14년]'소도시부터 대도시까지', 찾아가는 스포츠 눈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