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창간14년]적극적인 소통…인천 야구사 새로 쓰는 SK


[조이뉴스24 류한준, 이성필, 김동현 기자] '말로만 (지역) 사회 공헌 사업, 언제까지 밑 빠진 독에 물을 부어야 할까요.'

한국 프로스포츠 시장은 외연은 확장되고 있지만, 내부는 여러 문제로 곪아 터지기 직전입니다. 각 종목에 따라 편차는 있지만 '외화내빈'이라는 표현이 맞을 정도로 불균형입니다. 어딘가 아픈데 왜 발병했는지 모릅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부실한 팬서비스를 지적하는 팬들도 있고 관전 불편 등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구단의 역할이 단순히 승패라는 결과에만 머물러서는 안 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한국 최초의 인터넷 스포츠, 연예 매체 조이뉴스24는 11월 1일 창간 14주년을 맞아 바로 이 부분을 건드려 보기로 했습니다. 창간 14주년 특집으로 연고지와 팬들을 위한다는 프로구단의 존재 이유를 재점검해보기로 말이죠. 특히 구단의 역할 중 하나인 사회 공헌 활동에 대해 들여다보려고 합니다. 제대로 되고 있는지, 어떤 의미로 하고 있는지 말이죠. 고정된 틀에서 벗어나 과감한 사고 전환도 제안합니다. 총 8부에 걸쳐 점검해봤습니다. 무엇이 좋고 나쁜지가 아니라 어떻게 해야 효율적인 사회 공헌을 통해 서로 윈윈하는지 말이죠.

-글 싣는 순서-

1부. 의무감과 흉내만 내는 지역 사회 공헌 사업

2부. 프로스포츠 구단과 지역의 연대감은 어떻게 생기는가

① 적극적인 소통으로 인천 야구사 새로 쓰는 SK

② 12년의 동행으로 성장한 전북 현대, 후발 주자 안산

③ 천안에 완벽하게 뿌리 내린 현대캐피탈

3부. 라이벌이자 동반자인 이웃나라 스포츠의 사회 공헌 협업 사례와 효과

4부. 프로스포츠의 천국에서는 어떻게 접근했나

5부. 종합스포츠클럽(SC)이 곧 사회 공헌이다

6부. 종합스포츠 클럽의 천국은 어떻게 지역과 융합했는가

7부.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까

8부. 국민 참여 토론회

인천광역시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한국 4대 프로스포츠(축구·농구·배구·야구)가 모두 모인 도시다. 여자축구계의 명문 인천 현대제철 레드엔젤스도 있으니 사실상 한국에서 열리는 대부분의 스포츠는 모두 볼 수 있는 곳인 셈이다.

그만큼 스포츠에 대한 열정이 강한 도시다. 대한민국 스포츠 역사에서 굵직한 장면들이 나온 도시로도 꼽힌다. 2002 국제축구연맹(FIFA) 한일 월드컵 당시 박지성의 환상적인 결승골로 포르투갈을 꺾은던 곳이 바로 이 인천이고, 2014 아시안게임 결승서 이란을 꺾고 금메달을 목에 걸었던 곳도 이 항구도시다.

다른 종목에서는 영광의 도시이지만 야구에서만큼은 유독 악연이었다. 인천을 연고지로 했던 팀들은 아쉽게도 순차적으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프로야구 원년 멤버였지만 사상 최악의 성적만을 남기고 사라진 삼미 슈퍼스타즈를 시작으로 청보 핀토스, 태평양 돌핀스, 현대 유니콘스에 이르까지 지금은 모두 자취를 감춘 팀들이다. 인천 팬들에겐 아픈 기억이다.

그러나 이러한 흉터를 차츰 지워간 구단이 있다. 바로 오늘의 주인공, SK 와이번스다. 지난 2000년 KBO리그 제 8구단으로 창단한 SK는 어느덧 창단 20주년을 바라볼 정도의 중견 구단이 됐다.

단순히 시간만 흐른 것이 아니라 충실한 내실을 다졌다. 2007년부터 2012년까지 6년 연속 한국시리즈 진출이라는 위업을 달성한 것은 물론 이 시기에 한국시리즈 3차례 우승(07·08·10)을 달성, 명실상부 한국 최고 구단으로 발돋움했다. 2018시즌에도 정규리그 2위를 차지, 플레이오프에서 현 시점까지 2연승을 내달리며 기세를 뽐내고 있다.

SK가 경기력에만 신경을 쓴 것은 절대 아니다. 관중수도 안정적인 추세로 늘고 있다. 지난 2012시즌 한국시리즈에 진출했을 당시 인천 연고지 구단 사상 처음으로 100만 관중을 돌파한 SK는 이후 안정적인 모객으로 인천시민들을 야구장으로 불러모았다. 2017시즌 아쉽게 100만 관중 달성에는 실패했지만 리그 2위를 차지한 올해는 다시 한 번 100만 관중을 돌파하면서 인기를 과시했다.

인천 시민들의 절대적 지지의 비결은 제법 복합적이다. 트레이 힐만 감독의 지휘 아래 2시즌 연속 팀 홈런 최다 기록을 썼을 만큼 독보적인 팀 컬러, 훌륭한 성적 그리고 KBO리그에서 손꼽히는 사회공헌활동(CSR)까지 힘을 보태고 있다.

특히 사회 공헌 활동은 SK의 자랑거리다. 다양한 분야에 걸쳐 구단 프런트·선수들이 발 벗고 나서고 있다. 우선 인천 지역 곳곳에 있는 소외계층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철저하게 구비했다. 특히 야구를 쉽게 경험하지 못하는 소외계층 아이들을 위해 야구교실을 열고, 선수들이 타는 버스에도 탑승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SK 그리고 야구와 접점을 만드는 데 주력했다. SK의 CSR을 총괄하고 있는 강태화 팀장은 "야구를 많이 보지 못하는 아이들과의 접점을 만드는 것은 물론 야구 전체 저변 확대를 하는 것이 주목적"이라고 귀띔했다.

선수단 또한 이러한 지역 사회 공헌에 대한 이해를 점점 높여가고 있다. 베테랑 타자 박정권은 홈런 1개 당 50만원, 기대주 박종훈은 1승 당 50만원을 묶어 인하대병원과 연계해 소아암 환우들을 돕는 데 기탁하고 있다. 포수 이재원은 안타 1개 당 10만원을 한길안과에 지원하고 있고 거포 한동민은 홈런 당 10만원씩을 저소득층의 임플란트 시술비용에 보탠다. 간판 홈런 타자 최정은 홈런 1개 당 한 명에게 인공관절과 척추협착증 진단비를 증정한다. 미국과 일본에서 선진 CSR 문화를 경험한 힐만 감독은 따로 시간을 내 소아암 환자들을 방문하고 본인의 머리카락을 기부하는 활동을 하기도 했다.

CSR에 대한 선수들의 태도도 긍정적이다. 자발적으로 인천시민들과 호흡한다는 것이다. 강 팀장은 "선수들은 스스로의 기록을 챙기고 동시에 사회 공헌 활동에 지원하고 있어 만족스러워하고 있다"면서 "박종훈 같은 경우는 '1군에서만 할 수 있는 일'이라면서 굉장히 뿌듯해하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이재원은 기록으로 마련된 자금에 사비를 추가해 저소득층을 지원했다. 선수들 스스로 사회 공헌에 대한 이해도가 높기에 이뤄지는 일들이다.

동시에 야구장 내에 마련된 즐길거리에도 지역 사회 공헌에 대한 의식이 깔렸다. 인천 내에서 유명한 먹거리들을 한데 모아 야구장을 찾는 인천 시민들이 보다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업주들에게는 홍보까지 되니 윈-윈이다.

이 모든 활동의 기반에는 연고지인 인천과 유대감을 강화하겠다는 강한 목적이 있다. 인천 야구의 아픔을 지우겠다는 강력한 각오도 수반됐다. 강 팀장은 "인천은 한국 야구 역사에서 소외됐던 지역이었다. 연고 팀이 없어지기도 하고 연고지 이전도 있었다. 야구의 첫 출발은 인천이었고 중요한 곳이었음에도 아쉬움이 많았다. 그래서 우리도 초반에 시민들의 사랑을 얻기까지 어려움이 많았다"면서 "그 어려움을 뚫기 위해서는 결국 인천 시민들과 함께 하는 것이 필요했다"고 말했다.

그는 "결국 시민이 없다면 연고 구단으로서의 의미도 없다고 생각했다. 선수들도, 모기업 자체도 이러한 기조가 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라고 말했다. 시민이 있기 때문에 SK가 있다는 생각이 기반에 깔린 것이다.

이러한 활동으로 다른 기업들과의 화학 반응도 일어난다. 대표적인 사례가 포스코와 함께 맺은 초록우산재단 사회공헌 협약이다. 인천 간석3동의 소외계층 어린이들을 위한 야구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이미 인천지역아동센터 37곳의 어린이들에게 학습지원, 체육활동 등의 봉사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는 포스코와 SK의 이해관계가 절묘히 맞아떨어진 것이다. 힐만 감독과 김광현이 소아암 환자들에게 모발을 기부할때는 국내 굴지의 가발 기업 하이모와 협업을 하기도 했다.

결국 이런 CSR이 프로 야구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SK의 생각이다. 강 팀장은 "예전에는 길거리에서도 야구를 자주 했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 즉, 야구 인기가 점점 떨어질 수도 있는 상황"이라면서 "CSR은 그런 부분에서 야구 인기를 다시 활성화시키고 동시에 야구 저변을 넓힐 수 있는 좋은 촉매제"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 것들이 팬들에게 즐거움이 되고 팬들 주변에 있는 사람들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서 야구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된다면 실질적으로 프로야구를 성장시키는 좋은 계기가 된다"면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CSR 활동을 꾸준히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거대해보이는 지역 사회를 구성하는 것은 한 사람 한 사람, 즉 개인이다. SK는 인천시를 이루고 있는 개인들을 위해 곳곳에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결국 야구를 통해 즐거워지고 행복해지는 것. SK의 적극적인 CSR에 깔려있는 마인드가 인천, 그리고 SK행복드림구장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고 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취재 지원을 받아 작성된 기사입니다

조이뉴스24 특별취재팀= 류한준 기자 ryu@joynews24.com 이성필 기자 elephant14@joynews24.com 김동현기자 miggy@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창간14년]적극적인 소통…인천 야구사 새로 쓰는 SK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