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공정위, 현대중공업 납품단가 후려치기 혐의에 전수조사


김상조 "현대重 납품단가 후려치기·기술유용, 무관용으로 철저히 조사"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25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공정거래위원회 종합감사에서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현대중공업 납품단가 후려치기 논란에 대한 질의에 "납품단가 후려치기와 기술유용에 대해 무관용으로 저희들이 철저하게 조사할 것"이라며 "현대중공업을 전수조사를 하고 있다"고 답했다.

전 의원은 이날 "현대중공업은 30년간 부품을 납품해온 A중소기업의 기술도면을 다른 업체로 넘겨서 대체개발을 시켜놓고 서로 경쟁을 시켰다"며 "이후 납품단가를 떨어뜨려서 그 가격에 맞춰서 공급을 하도록 하거나 추가계약을 하도록 했다"고 지적했다.

전 의원은 "현대중공업이 하청업체에 납품단가 인하를 요구한 비율은 무려 74%나 되는데 이건 협상이 아니라 겁박"이라며 "(A기업)은 지난해 6월 공정위에 현대중공업을 납품단가 후려치기로 신고를 했는데 1년이 지난 지금까지 조사관이 3번이 바뀌었고 아직도 결론을 내지 않고 있다"고 질타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현대중공업의 지주사 전환 과정에 대해서도 자체조사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김 위원장은 지난 16일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현대중공업의 지주사 전환을 통해 정몽준 회장 일가의 지배력이 더욱 강화됐다'는 제윤경 민주당 의원의 지적에 "현대중공업이 지주회사 전환을 통해서 모회사, 자회사로 분리하는 것이 사업기회 유용에 해당하는지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인적분할 이후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 일가의 지분은 크게 증가했다. 인적분할 시 자사주는 지분 비율에 비례해 의결권이 있는 지분으로 전환되는 이른바 '자사주의 마법' 때문이다. 분할 이후 정몽준 이사장은 현대중공업 지분 10.2%에서 지주사 지분 25.8%로, 정기선 부사장도 지분 5.1%를 보유하게 됐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공정위, 현대중공업 납품단가 후려치기 혐의에 전수조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