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컬러즈, 뷰티·패션 산업의 글로벌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큐레이션 플랫폼 ‘큐포라’, 업계 이목 끌어

[아이뉴스24 박명진 기자] 빅데이터·AI 기반의 큐레이션 플랫폼 ‘큐포라(Qfora)’를 통해 뷰티·패션 산업의 글로벌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출사표를 던진 ㈜컬러즈(대표 홍영민 한국의류산업학회 부회장)의 행보가 주목받고 있다.

큐포라 생태계 가치창출 중심에는 ‘컬러즈’의 기반 사업 즉, 큐레이터의 컨설팅에 의해 생성된 ‘PI(Personal Information)’가 있다. ‘큐포라’는 큐레이션이 제공되는 광장(fora)이라는 의미로, 고객별 퍼스널컬러와 핏스타일의 진단 및 분석을 통해 시간, 장소, 상황에 가장 적합한 제품을 추천한다.

또한, 이 과정에서 수집된 고객의 PI는 큐포라 플랫폼의 AI알고리즘을 점차 정교하게 만드는 선순환 비즈니스모델로서 개인의 미의 척도를 정량적으로 표준화한 데이터 이상의 가치를 가지며 큐레이션 콘텐츠 생성의 기반이 된다.

큐포라는 지난 6월 온라인 사용자를 위한 컨시어지앱의 베타버전을 론칭했다. 간단한 촬영을 통해 피부, 눈동자, 헤어컬러 등 개인이 타고난 고유 컬러 및 스타일을 진단하고 큐포라의 자체 판별 모델을 통해서 적용된 뷰티·패션 아이템과의 적합도를 검증하는 서비스다.

홍영민 대표는 컨시어지 앱의 상용화와 관련 “로드맵 상의 계획을 앞당겨 올해 4분기 국내외 유수의 스마트폰 제조사와의 협업을 통해 디폴트 서비스로 출시할 계획”이라며 “큐포라가 알고있고, 그렇기에 꿈꾸는 뷰티·패션 산업의 미래를 하나씩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큐포라는 국내에 퍼스널컬러라는 개념을 최초로 도입한 회사로서, 뷰티·패션산업 고유의 빅데이터 환경을 구축하며 데이터 빅뱅 시대의 차별화된 로드맵을 그리고 있다.

PI 기반의 큐레이션 콘텐츠는 세분화된 맞춤 생산 및 판매를 가능하게 한다. 현재 약 40만개의 PI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큐포라는 지난 5월 에이블씨앤씨 그룹 ‘미샤’의 129가지 색조 제품을 48개의 큐레이션 콘텐츠 패키지로 구성하여 성공적인 협업을 이끌어 냈다.

더불어 큐포라 콘텐츠와 뷰티캠 제조기술 및 스마트미러, 스마트 화장대 등 디지털 사이니지 기술 기반의 IoT 융합 환경도 제공하고 있다.

큐포라는 현재 말하는 큐레이터 로봇이 탑재된 ‘큐레이지 미러(Qrazy Mirror)’의 개발 막바지에 있다. ‘즐거움이 극한 상태’를 표방하는 큐포라의 큐레이지 미러는 컨시어지 앱의 B2B2C버전으로, 연내 글로벌 베타버전 론칭을 앞두고 있다.

홍 대표는 “큐레이지 미러의 글로벌 버전 릴리즈를 통해 국내 뷰티·패션·컬러 테크의 우수한 레퍼런스를 알리고, 세계 뷰티·패션 산업의 중심에서 궁극적인 미(美)를 제안하고자 한다”며 “한국이 스타일 산업의 강국으로서 다시 뛸 수 있는 글로벌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IoT기반 환경에서 수집한 PI는 큐포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일반 고객에게는 맞춤형 제품 정보로, 뷰티·패션 브랜드 등에는 세분화된 고객 빅데이터 분석 정보로 제공된다. 이 과정에서 데이터 축적에 따른 비용 및 보안 문제뿐 아니라 데이터 생성에 따른 데이터 주권 및 이에 대한 보상 문제를 ‘블록체인 기술’ 도입으로 극복했다.

큐포라 블록체인 생태계의 중심에는 ‘큐로즈(Quroz) 토큰’이 있다. 큐포라 플랫폼의 참여자들은 큐로즈를 구매하거나 생태계에 기여하면 ‘Q포인트’를 쌓을 수 있고, 이는 생태계 내에서의 평판이자 영향력의 척도로서 가치 생산을 통한 보상 및 배분에 의해 생성된다.

기업은 고객과 토큰을 통한 실물 거래가 가능하고, 큐레이터 혹은 큐포라에게서 분석된 데이터를 구매하거나 광고 등의 경제행위를 할 수 있다. 즉, 사용자는 큐로즈를 통해 데이터를 거래하고, 이에 대한 권한을 부여 받아 개인정보 사용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합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박명진기자 p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컬러즈, 뷰티·패션 산업의 글로벌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