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6·13 인터뷰] 김문수 "단일화? 안철수가 먼저 제안하면 검토"


"체감 지지율 30% 이상…박원순 지지율 50% 안 맞다"

[아이뉴스24 송오미 기자] 김문수 자유한국당 서울시장 후보는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와의 단일화에 대해 "(안 후보가) 먼저 (단일화를) 제안해 온다면 그때 생각해보겠다"고 가능성을 열어 놨다.

김 후보는 최근 정종섭 한국당 의원 주최로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북정상회담 전망과 대책' 세미나가 끝난 직후 아이뉴스24와 가진 인터뷰에서 "단일화는 앞으로 상황을 좀 더 지켜봐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서울시민들을 만나보니 지지율이) 조금씩 올라가고 있음을 느낀다"면서 "(체감 지지율은) 30% 이상"이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김 후보는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의 지지율과 관련해선 "박 후보의 지지율이 50%가 넘는데, 그런 여론조사가 맞다고 생각 안 한다"고 일갈했다.

이어 박 후보의 7년 시정 평가와 관련해선 "돈만 쓰면서 미세먼지를 더 악화시켰고, 재개발·재건축 허가도 안 해주고 있고, 교통체증도 더 심각해지고 있고, 일자리도 줄고 있다"고 혹평했다.

특히, 박 후보가 공격하고 있는 김 후보의 중점 공약인 '재개발·재건축 규제 폐지'와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에 관한 법률 폐지'와 관련해서는 "노무현 정부 때 강남 투기 잡는다고 종부세 올렸다가 오히려 강남 사람만 돈 벌었다"면서 "세금을 올릴수록, 공급이 줄어들수록 집값은 올라간다. 그래서 나는 공급을 늘려 가격을 떨어지게 해주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김문수 후보와의 일문일답.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과반이 넘는 압도적인 지지율을 기록하는 여론조사가 많이 나온다. 남은 선거기간 동안 역전할만한 ‘승부수’가 있다면?

"열심히 하는 수밖에 없다. 지금 박원순 후보 지지율이 50%가 넘는데, 그 여론조사가 맞다고 생각 안 한다. 진짜 50%가 넘을 것 같나. 50%가 넘을 이유가 뭐가 있나."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와의 단일화 가능성은?

"단일화는 앞으로 상황을 좀 지켜봐야한다. 단일화를 한다고 해서 특별한 승부수가 될 거라고 보진 않는다."

-만약, 단일화 협상을 한다면 안 후보를 설득할 방법이 있나.

"설득할 생각 없다. 지난 대선에 이어 이번 서울시장 선거에 나온 사람인데, 내가 설득한다고 듣겠나. 본인이 판단해야지. 현재로선 단일화를 협의할 생각도 없지만, 내가 먼저 안 후보에게 제안할 생각도 없다."

-그럼 안 후보가 먼저 단일화를 제안한다면?

"제안이 온다면, 그때 생각해보겠다."

-단일화를 안 하고 3자 구도로 갈 경우, 3등한 후보는 추후 정치적 입지가 매우 좁아질 것이란 목소리가 있다.

"3등을 하든, 2등을 하든, 박 후보한테 지면 무슨 할 말이 있겠나."

-요즘 안철수 후보를 앞지르는 여론조사가 나오는데.

"여의도 연구원조사를 보면, 처음부터 내가 (안 후보보다) 지지율이 더 높았다."

-서울 시민들 만나보니 어떤가. 분위기가 좀 달라지고 있는 것 같나?

"(지지율이) 조금씩 올라가고 있음을 느낀다."

-체감 지지율은?

"30%는 넘지."

-박원순 후보가 7년 동안의 시장 재임 시절 가장 잘한 점과 못한 점 하나씩을 꼽는다면?

"박 후보는 아기자기하게 홍보를 잘 하더라. 홍보 시장이다. 못한 점은 돈만 쓰면서 미세먼지를 더 악화시켰고, 재개발·재건축 허가도 안 해주고 있고, 교통체증도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다. 일자리도 줄고 있고."

-미세먼지 해결방안으로 물청소, 나무심기, 수소차 확대 등을 제시했다. 미세먼지의 절반 이상이 중국으로부터 발생하는 것인데, 해결 방안이 근본적인 해결책과 거리가 멀지 않나?

"중국하고 환경과학적 협력도 할 거다. 중국에서 미세먼지가 날씨에 따라서 어떤 기류를 타고 한국으로 넘어오는지 과학적으로 연구를 할 거다. 만약에 중국이 응해주지 않으면, (환경 관련) 국제기구를 통해서 압박을 하면 된다. 그래도 안 되면, 유엔에 제소를 할 거다. 그런데 박 후보는 왕안순 북경시장하고 협약을 해서 삼겹살 구울 때 발생하는 연기에서 미세먼지가 얼마 나오느냐를 연구하고 있는데, 그건 좀 아니지 않나."

-‘재개발·재건축 규제 폐지’와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에 관한 법률 폐지’를 중점적인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과거 이명박·오세훈 서울시장 시절, 뉴타운 재개발이 과도하게 진행되면서 투기와 지역 갈등이 발생했던 것처럼 부작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부동산 투기는 잡는다고 하면 오히려 더 많아진다. 노무현 정부 때 강남 투기 잡는다고 종부세(종합부동산세)를 올렸다가 오히려 강남 사람만 돈 벌었다. 본전을 찾아야 하니까 세금을 올린만큼 집값이 올라갈 것 아니냐. 세금을 올릴수록, 공급이 줄어들수록 집값은 올라간다. 그래서 투기 요인이 자꾸 발생하는 거다. 그러니까 나는 공급을 늘려주겠다는 거다. 재개발·재건축을 허가해서 3층짜리 건물을 30층으로 올려주면, 공급이 늘어나서 가격이 떨어질 것 아니냐.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에 관한 법률 폐지 공약은 이종구 의원(3선·강남구갑)과 같이 이야기해서 한 거다. 내가 (법안 폐지 필요성에 대해) 문제제기를 강하게 했고, 본인 지역구와 이해관계가 많으니까 (이 의원이)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한 거다. 또, (한국당 서울시장 후보) 공동선대위원장을 맡고 있기도 하고."

-환수된 재건축 초과이익은 주택도시기금과 도시·주거환경정비기금 재원으로 귀속돼 주로 열악한 주거환경에 살고 있는 저소득층을 위한 공공임대주택 건설이나 주거환경개선에 사용된다.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에 관한 법률이 폐지되면, 기금부족으로 공공임대주택 공급과 도시재생사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종부세, 양도소득세 등을 이용하면 된다. 초과이익 환수제는 이중과세다. 재건축하지 말라는 이야기다. (재건축 안 해서) 손해 보면, 누가 돈 주나."

송오미기자 ironman1@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6·13 인터뷰] 김문수 "단일화? 안철수가 먼저 제안하면 검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