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구원투수'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 향후 거취는?


일각에선 연임 불가론도…산은 "현재까지 결정된 것 없다"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대우조선해양의 주주총회를 10일 앞두고 정성립 사장의 거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6년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면서 연임이 확정될 것으로 전망됐으나, 지난 15일 이사회에서 주총 안건 상정에 정 사장의 연임 결의안이 생략되면서 오리무중에 빠진 모양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지난 15일 이사회를 열고 주총에서 추인이 필요한 지난해 재무제표 확정건을 비롯한 상정안을 확정했다. 하지만 정 사장의 연임 결의안 문제가 미뤄지면서 연임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동안 정 사장은 지난 2015년 6월 사장으로 취임해 구조조정을 진행하며 구원투수의 역할을 톡톡히 수행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16년 최악의 수주절벽이 지난해와 올해 매출절벽으로 이어지고 있지만, 지난해 실적개선에 성공하면서다.

대우조선은 지난 12일 작년 연결기준 영업이익 7천330억원, 당기순이익 6천699억원으로 공시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전환했다. 이는 전기손익수정을 통해 바뀐 재무제표를 기준으로 2011년 흑자 이후 6년 만이다. 부채비율 역시 2016년말 2천185%에서 2017년말 281%로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대우조선은 자구안 실행에 힘입어 수주 회복에 나섰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15일 기준으로 올해 LNG운반선 6척, VLCC 5척, 특수선 1척 등 총 12척 약 15억5천만 달러 상당의 선박을 수주해 올해 목표 73억 달러의 21.2%를 달성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4척 5.2억 달러) 대비 수주량이 3배 늘었다.

회사 내부에서도 정 사장의 경영평가에 대해 인정하고 연임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강하다. 정 사장은 지난 2015년 9월부터 책임경영 의지를 보이고자 기본금 20%를 반납해왔다. 지난해 3월부터는 임금 전액을 반납하고 9천625만원 어치의 자사주를 매입하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지만, 정 사장 연임 안건이 이사회에서 상정되지 않으면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동안 대우조선은 사장의 임기 만료 3개월 전에 차기 사장을 선임해왔다는 점에서 이번 이사회에서 신임 사장과 관련된 안건이 상정됐어야 했다.

업계에서는 채권단이 정치권의 눈치를 보고 있다고 분석한다. 실제로 그동안 대우조선 사장직은 대주주이자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에 결정권이 있어 정치권의 영향을 받아왔다. 이번 사장 거취 문제에 청와대 민정수석실 외에 경제수석실도 관심을 갖고 들여다보고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이와 달리 연임 불가론도 나온다. 임기 동안 임직원 비리에 안전사고가 발생하면서다. 최근 3년간 10명의 노동자가 중대재해 사고를 당했다. 2016년에는 8년간 200억원대 회삿돈을 횡령한 직원이 적발됐고 지난해 직원 8명이 납품업체와 물품을 빼돌리는 과정에서 8억원을 챙기다 적발됐다.

이에 대해 회사 내부에서는 경영 공백을 우려하고 있다. 지난 2015년 고재호 당시 사장의 임기 만료 이후에도 차기 사장직을 놓고 후보자 간 경쟁이 치열해지자 대우조선은 새 대표 선임 전까지 고 사장을 유임시켰다. 이후 산업은행은 뒤늦게 정성립 사장을 새 대표로 취임시킨 바 있다.

결국은 새 사장을 선임하기 위한 임시주총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경영 공백을 막기 위해서는 오는 5월 28일까지 주총을 열어야 하는데 임시주총 45일 전인 다음달 중순에는 공시를 완료해야 한다. 산업은행 한 관계자는 이날 "현재까지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이 없다"며 말을 아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구원투수'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 향후 거취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