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현대차, 3세대 수소전기버스에 '운전자 경고 시스템' 적용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운영…"상용차 안전 강화 노력"

[아이뉴스24 이영은기자] 현대자동차가 '2018 평창 동계올림픽' 후원차량인 3세대 수소전기버스에 첨단 안전기술 '운전자 상태 경고 시스템(DSW)'을 적용한다. 이를 통해 상용차 안전 주행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24일 현대차에 따르면 운전자 상태 경고 시스템은 운전자의 얼굴을 실시간 모니터링 해 운전 부주의 상황을 판단하고, 차량이 운전자에게 직접 경고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현대차가 상용차량에 도입한 이 시스템은 운전석 앞 계기판 상단에 장착된 카메라와 경고장치를 기반으로 작동된다. 운전자의 얼굴에서 파악할 수 있는 정보인 '눈 깜빡임'이나 하품', '눈 감음' 등의 횟수와 시간을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운전자의 피로도와 졸음운전 여부를 판단해 경고 메시지를 보낸다.

또 운전자가 일정 시간 동안 전방을 제대로 주시하지 않고 운전을 할 경우 경고를 하는 '전방주시 태만 경고' 기능도 탑재됐다. 운전자의 상태에 따라 상황에 맞는 경고 메시지가 계기판에 표시되며, 경고음도 함께 울린다.

현대차는 DSW 기능을 스마트워치 등 웨어러블 기기와 연동해 진동을 통해 운전자에게 경고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차는 DSW를 탑재한 3세대 수소전기버스를 평창 동계올림픽 기간 동안 시내버스(4대)로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평창 동계올림픽 방문객의 안전을 위해 최첨단 안전기술을 탑재한 수소전기버스를 운행한다"며 "올림픽이 끝난 후에도 대중교통 등 상용차 안전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현대차, 3세대 수소전기버스에 '운전자 경고 시스템' 적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