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17 BIFF]'상애상친', 세 여성으로 중국 역사를 본다(종합)


실비아 창 감독 "이 영화는 시대의 이야기"

[조이뉴스24 유지희기자] 각계 각층의 여성을 흥미롭게 묘사해 작품성을 인정 받은 실비아 창 감독이 새로운 작품을 들고 부산을 찾았다. 제22회 부산국제영화제 폐막작 '상애상친'은 3명의 여성으로 중국의 역사를 보는 영화다.

20일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 전당 두레라움홀에서 '상애상친'(감독 실비아 창) 공식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 자리에는 모더레이터 강수연 집행위원장, 실비아 창 감독, 배우 티엔 주앙주앙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상애상친'은 각 세대를 대표하는 세 여성의 삶을 통해 중국 근현대사를 은유적으로 표현하는 작품이다. 더 나아가 아시아에서 여성으로 살아가는 것에 대한 의문을 던지는 영화다.

실비아 창 감독은 100편이 넘는 작품에 출연, 아시아 유수의 영화제에서 수차례 여우주연상을 받은 배우 겸 감독이다. 지난 1980대 감독으로 데뷔, 2004년 베를린영화제 황금곰상 후보에 오른 '20 30 40', 2015년 홍콩국제영화제의 개막작 '마음의 속삭임' 등 10편이 넘는 작품을 연출했다.

실비아 창 감독은 "서로 소통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영화를 통해 말하고 싶었다. 이 이야기는 시대의 이야기다. 이걸 중요하게 전달하고 싶었다"고 의도를 밝혔다. 이어 "영화는 간단한 스토리다. 매우 간단한 한 가정의 이야기다. 그러나 매우 작은 것들 때문에 세대 간 변화가 이뤄지고 사람들의 감정이 바뀐다"며 "영화에서 이들이 화해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영화의 출발점도 밝혔다. 실비아 창 감독은 "2012년에 어떤 여학생이 이야기를 보내왔다. 이야기가 간단해서 그 여학생과 대화를 더 나누고 싶었다"며 "도시와 농촌이라는 소재에 여러가지를 덧붙이면서 스토리를 만들어 냈다. 많은 수정 과정을 거쳤다"고 말했다. 또 "대부분 이런 주제는 투자를 받기 힘들다. 계속 적합한 투자자를 기다렸고 그 오랜 시간동안 신문 등으로 봤던 사건을 스토리에 입혔다"고 설명했다.

실비아 창 감독은 여성이 주인공인 것에 대해 "일부러 여성영화를 찍으려고 했던 건 아니다"라며 "매우 간단하게 이 이야기를 시작했다. 어쩌면 이기적인 여성 캐릭터가 55세가 됐을 때의 이야기다. 그 캐릭터를 개인적으로 동정한다. 이 여성이 느끼는 문제를 50대인 저 또한 겪고 있다"고 말했다.

영화의 대사들은 인상적이다. 실비아 창 감독은 "많은 것들을 참고했다. 특히 저도 누군가의 딸, 부인, 워킹맘"이라며 대사에서 자신의 경험을 녹였다고 전했다. 이어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갖는 걸 좋아한다. 호기심도 많다. 그래서 재밌는 이야기들을 주변에서 많이 듣고 경험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또 "모든 사람들의 시각에서 사건을 바라보려고 노력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 미친 사람처럼 밤 늦게 스스로에게 많은 말을 건다"고 웃으며 밝혔다.

실비아 창은 이 자리에 함께 참석한 티엔 주앙주앙의 캐스팅 스토리도 전했다. 실비아 창 감독은 "시나리오를 마지막으로 쓰고 난 후, 어떤 사람이 이 캐릭터를 맡을지 고민했다"며 "남편 역할에 티엔 주앙주앙 선생님이 어울릴 것 같다고 생각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선생님이 감독이었을 때, 저는 배우였을 때 서로 알게됐다. 많은 교류를 하지 않았지만 서로 간 우정이 생겼다"며 "선생님은 자연스럽게 연기했다. 스토리를 이끄는 데 좋은 기초를 만들어줬다. 이 스토리를 전달하는 부분에선 관객들도 선생님이 맡은 캐릭터에 몰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티엔 주앙주앙도 "캐스팅 제의를 거절하기 어려웠다"며 "실비아 창 감독님과는 좋은 친구다. 또 서로 영화를 보는 관점이 비슷했다"고 이유를 밝혔다. 이어 "연기를 못하지만 감독님을 따라갔다"고 연기한 소감을 전했다.

티엔 주앙주앙은 중국 제5세대 영화를 대표하는 영화감독이자 프로듀서로 활약했다. 영화 '말도둑'(1986), '작은 마을의 봄'(2002), '랑재기'(2009) 등 여러 작품을 연출하며 인기를 얻었다. 현재 상해필름아카데미 영화 연출과의 주임교수로서 중국 신진 영화인들을 양성하는 데 힘쓰고 있다. 실비아 창 감독의 제안으로 출연한 '상애상친'에서 남편 역을 소화한다.

티엔 주앙주앙은 "제가 맡은 인물은 굉장히 재밌는 캐릭터라고 생각한다. 부인과 함께 살면 결국 문제가 생기고 마찰이 일어날 수 밖에 없다. 굉장히 행복한 인물이지만 그런 문제를 겪는 캐릭터"라고 설명했다.

이어 "영화는 삶에 대한 이야기"라며 "또 중국 남자뿐 아니라 중국 부부에게 영향을 주길 바란다. 남편이 부인과 아이에게 관심을 더 줄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바람을 드러냈다.

조이뉴스24 부산=유지희기자 hee0011@joynews24.com

2024 트레킹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17 BIFF]'상애상친', 세 여성으로 중국 역사를 본다(종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