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브렉시트' 현실로…경제·금융 충격 불가피


유럽 수출 타격 우려…한국증시에도 큰 악재

[김다운기자]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가 현실화되면서 글로벌 경제와 금융시장에 충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 경제와 주식시장 역시 악재의 영향권에 들어설 전망이다.

24일 발표된 브렉시트 투표 최종결과에 따르면, 탈퇴 51.9%, 잔류 48.1%로 나타나 'EU 탈퇴' 진영이 승리를 확정지었다.

BBC에 따르면 EU 탈퇴 측이 1천741만752표, 반대 쪽은 1천614만1천241표를 얻어 약 127만표 차이였다.

당초 국민투표 전에 치뤄진 여러 설문조사들에서는 유럽연합(EU) 탈퇴보다 잔류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면서 브렉시트가 실현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으나, 실제 투표 결과에서 완전히 뒤집힌 것이다.

한국시간으로 이날 오전 6시에 투표가 종료된 후 개표가 진행되면서 브렉시트 찬성과 반대 표는 엎치락뒤치락하며 치열하게 접전을 벌였다. 하지만 오후 들어 찬성이 우세를 잡더니 이후 표차를 벌려나갔다.

◆유럽 경제 '소용돌이' 속…한국도 여파

당분간 전 세계 경제와 금융시장의 충격은 피치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단기적으로는 증시와 환율, 원자재 가격의 변동성이 크게 나타날 것으로 보이며, 장기적으로도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경기침체 리스크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영국 내 정치적 분열 및 혼란이 커지고, 스코틀랜드 독립투표 요구가 수면 위로 재부각되며 오는 26일 재총선이 예정되어 있는 스페인에도 영향을 미치는 등 유럽이 정치적 소용돌이에 빠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탈퇴 지지율이 높은 유로존 내 동유럽 국가에서도 연쇄 탈퇴 움직임이 나타날 수 있다.

변지영 HMC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EU 체제 존속과 관련된 정치적 불확실성의 확대는 이제 막 완만한 내수 성장을 기반으로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한 유럽 경기 전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이 같은 악재가 확대될 경우 '제2의 유럽 재정위기' 사태까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미 6년 전 2010년 5월 그리스 디폴트(채무불이행) 선언 이후 2년여 간 유로존 정책당국의 미봉적 대응이 이어지면서 유로존 경제침체와 재정 및 금융위기 불안, 선진국 정책당국의 양적완화 조치를 연쇄적으로 유발한 사례가 있다.

유진투자증권 이상재 애널리스트는 "세계경제 및 금융시장 충격에 이어 필연적으로 경제가 취약한 국가의 금융불안 및 연쇄적 환율전쟁을 촉발할 가능성도 있다"고 내다봤다.

브렉시트가 영국과 유로존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해 논란이 많지만, 위험자산가치에 미치는 부정적 충격만으로도 유로존 경제가 위축될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브렉시트에 따른 경제적 불확실성이 유럽 내 투자, 소비, 상품교역을 위축시킬 수도 있다. 특히 유럽 내 영국 노출액(익스포저)가 가장 높은 벨기에·네덜란드·룩셈부르크 등 베네룩스 3국의 부정적 영향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독일도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진단된다.

이에 더해 유로존 경제 위축은 교역비중이 높은 중국경제 위축으로 번질 수 있고, 이는 한국 및 신흥국 경제의 침체까지 전이될 수도 있을 것으로 우려된다.

신한금융투자 박형민 애널리스트는 "유로존 붕괴 시나리오는 금융시장의 변동성을 확대시키고 시차를 두고 실물 경기를 위축시킨다"고 분석했다.

브렉시트가 이뤄질 경우 한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0.4~0.5%p 하락할 것으로 예상돼 2% 성장률을 지키기도 어려워질 것이라는 비관론도 나온다.

정부에 따르면 한국의 대(對)영국 수출은 지난해 기준 73억9천만달러로 총 수출의 1.4% 수준으로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유럽의 경기 불안으로 이어질 경우 주요 수출품목인 자동차와 IT 부문의 타격이 우려된다.

한-EU 자유무역협정(FTA)에서 영국이 제외됨에 따라 관세율 0%를 적용받았던 국내 수출품목이 가격 경쟁력을 잃을 수도 있다.

장기적으로는 앞으로 최소 2년에서 최대 10년까지 브렉시트 관련 이슈가 이어지면서 지속적인 악재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EU 기본 조약인 리스본조약 50조에 따르면, 특정 국가가 EU를 탈퇴하기 위해서는 ▲유럽 정상회의에 탈퇴 의사 전달 ▲유럽 집행위원회와의 탈퇴 협상 ▲유럽 의회 동의 ▲각료 이사회 투표 등 4~5단계를 거쳐야 한다.

과정은 탈퇴 요청국이 탈퇴 의사를 밝힌 시점부터 2년 내에 완료돼야 하는데, 나머지 27개국의 동의가 있을 경우 협상기한을 연장할 수 있다. 협상 유예기간 등을 감안하면 국민투표 이후 10년까지는 탈퇴 과정에 따른 잡음이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내주식, 충격 불가피…추가 금리인하 기대 '솔솔'

금융시장에서는 안전자산인 금과 엔화, 달러화, 채권 등에 대한 선호도가 커지는 반면, 한국 등 신흥국 주식과 통화, 원유에 대해서는 투자자금이 빠져나갈 가능성이 높다.

특히 국내 주식시장에는 악재다. 한국주식 등 위험자산을 매도하는 외국인 움직임이 나타나면서 최근 매수세로 돌아섰던 미국계와 영국계 투자자가 다시 '팔자'로 돌아설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한국투자증권 김대준 애널리스트는 "특히 영국계 자금의 유출이 상당한 규모로 오래도록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며 "미국의 금리 인상 가능성과 중국 해외주식예탁증서(ADR)의 MSCI지수 편입으로 주식시장의 수급 공백이 나타날 수 있는 상황에서 영국계 자금의 유출은 시장에 부정적인 변수"라고 우려했다.

영국계 투자자가 한국 증시에서 보유한 매수 규모는 36조5천억원에 달하며, 이는 한국에 투자한 외국인 전체 주식의 8.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채권시장에서는 브렉시트 현실화로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추가 인하를 점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미국 기준금리 인상이 쉽지 않은 가운데 성장이 더욱 위축되면서 돈을 푸는 확장적인 통화정책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BNK투자증권 김유미 애널리스트는 "구조조정에 따른 내수 위축 등을 고려하면 재정정책과 함께 정책적 공조가 강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원/달러 환율은 급등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

안전자산 선호와 유로화 약세로 미국 달러화가 강세를 보이면서 위안화 약세 및 한은 기준금리 인하, 경제부진 등이 원화 가치를 끌어내릴 것으로 진단된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브렉시트' 현실로…경제·금융 충격 불가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