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청래↔경찰 정면 충돌, 7대 의혹 놓고 갈등


임모 과장 의혹 경찰 해명에 鄭 "소설 같은 얘기" 일축

[조석근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사진) 최고위원이 "경찰이 발표한 해명들이 더 큰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다"며 경찰의 해명을 조목조목 비판했다. 경찰이 부실수사 등 국정원 임모 과장의 자살 이후 불거진 의혹을 해명한 데 따른 반응이다.

정 최고위원은 31일 기자회견을 통해 "제가 (국회 안전행정위 야당 간사로서) 이미 임모 과장의 집에서부터 사고지점까지 CCTV가 몇 개인지 모두 확인한 상태"라며 정 최고위원이 전날 제기한 의혹에 대한 경찰의 반론을 재반박했다.

정 최고위원은 지난 30일 당 원내지도부 회의를 통해 ▲임모 과장 부인의 거듭된 경찰신고 취소 ▲마티즈 차량 발견 이후 27분이나 지나 시신이 발견된 점▲부인이 경찰서 대신 거주지 5km 밖 파출소에 신고한 점 ▲사고현장에서 소방대가 무전기 대신 휴대전화로 통화한 점 ▲임모 과장 장례 직후 핵심 증거인 차량을 폐차한 점 ▲시신위치가 뒷자석에서 운전석으로 뒤바뀌어 발표된 점 ▲40대 일반인 남성의 행방불명 사건에 경기소방본부가 직접 출동한 점 등 7가지 의혹을 제기했다.

경찰은 31일 오전 이같은 의혹에 대해 보도자료를 통해 "부인이 첫 신고 이후 너무 조급한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에 스스로 신고를 취소했다"고 반박했다. 마티즈 차량과 시신 발견 시점의 차이에 대해선 기재한 내용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단순 오류라고 설명했다.

임모 과장 부인이 거주지와 먼 파출소에 신고한 점에 대해선 자녀를 미술학원에 데려다주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마티즈 차량의 갑작스런 폐차는 통상적인 절차로 설명했다. 또한 소방대가 무전기 대신 휴대전화로 통화한 점은 무선 통신이 어려운 지역이었다고 해명했다.

그밖에도 시신 발견 위치의 변화는 기재상 실수에 따른 정정이라는 취지로, 경기소방본부 직원의 출동사실에 대해선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

◆"경찰 해명 소설 같은 얘기일 뿐"

정 최고위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임모 과장 부인의 남편의 실종에 대한 거듭된 신고 취소에 대해 "그럼 왜 119 소방서에 신고한 것은 취소하지 않았느냐"고 반박했다. 부인이 경찰보다 소방서에 먼저 신고했는데 경찰에 대해서만 신고를 취소한 점이 석연찮다는 것이다.

또한 "실종신고는 원래 소방서가 받을 수 없다"며 "실종신고는 경찰만 관여할 수 있고 수색도 경찰이 담당해야 한다"며 임모 과장에 대한 수색과정 전반에 의혹을 제기했다.

소방대원들이 무선 대신 휴대전화를 이용한 점에 대해서도 "애초 무전으로 연락을 주고 받았더라면 차량 발견과 시신 발견 시점들이 실시간으로 녹취됐을 것"이라며 "그럼 지금처럼 헷갈리는 상황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차량과 시신의 발견 시점 차이에 대해선 "마티즈 차량이 발견된 지점과 주민들에게 차량 행방을 확인한 지점이 불과 50미터 정도"라며 "그런데도 무전 내용상 차량 발견 후 27분 후에야 시신을 확인한 걸로 나온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차량 내부의 시신 위치가 뒤바뀐 점은 "시신이 뒷자석에서 발견됐다는 점을 국회에 보고한 지 하루가 지나서야 (경찰이) 착각한 것 같다고 보고했다"며 "경찰의 해명은 용인소방서의 상황보고서를 잘못 베꼈다는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갑작스런 폐차로 증거인멸 논란을 부른 데 대해선 "JTBC의 보도에 따르면 임모 과장이 자살한 지 하루만인 19일 국정원의 오랜 거래처가 폐차를 의뢰했다"며 "경찰이 (임모 과장 자살에 대한) 수사종결을 발표하기도 전인 만큼 이같은 사실을 몰랐는지, 방치했는지 추가로 해명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 최고위원은 "경찰이 소설 같은 해명으로 또 다른 더 큰 의혹을 부르지 말고 제대로 수사해야 한다"며 "오는 11일 (경찰의 현안보고가 예정된) 국회 안전행정위 전체회의에서 질의하기 전까지 제 스스로도 더 많은 수사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석근기자 feelsogood@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청래↔경찰 정면 충돌, 7대 의혹 놓고 갈등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