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신경민 "국정원 임과장, 감찰 압박에 목숨 끊었을 것"


"국정원 보고, 거짓말 아닌 것 찾기 힘들다…자료 제출해야"

[채송무기자] 국회 정보위원회 야당 간사인 새정치민주연합 신경민 의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국정원 직원 임모 과장에 대해 강도 높은 국정원의 감찰을 받다가 목숨을 끊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신 의원은 31일 CBS '박재홍의 뉴스쇼'에 출연해 "문제의 7월 18일 아침 국정원이 (임 과장에 대한) 즉각 위치 추적을 지시해 용인의 저수지 근처에 있다는 답이 나왔다"며 "소프트웨어로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부서는 감찰실이고, 즉각 위치 추적을 했다는 것은 이 사람이 감찰 중이라는 것은 간접적으로 시사한 것"이라고 말했다.

신 의원은 "여러 정황과 국정원의 자기 고백을 보면 임 과장에 대한 감찰 조사가 진행 중이었다"며 "14일 정보위를 전후해서 이것이 끝났고, 죽기 하루 전날인 17일에는 무엇인가 잘못됐다는 것이 나와서 18일에 이 분이 자기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유서나 여러 정황을 보면 이 사람이 도저히 감당하기 힘든 압박을 받았다"며 "특히 유서는 경위서나 시말서와 비슷한 형식인데 잘 보면 이 분의 죽음은 삭제와 관련이 있고 삭제한 자료 중에는 윗선의 지시에 의해 무엇인가 한 것이 들어 있을 것이 분명하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국정원의 해킹 의혹에 대한 해명에 대해서는 '거짓말을 반복했다'고 분명한 불신을 보였다. 신 의원은 "국회 정보위에서의 현안보고는 2차례 있었는데 내용을 보면 거짓말이 아닌 것을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고 단언했다.

신 의원은 "51개의 삭제한 파일을 100% 복구했다고 하는데 이를 확신하려면 백업 자료가 있어야 하는데 국정원장은 2013년 8월에 국정원이 컴퓨터 기능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2013년 8월 이전의 백업 자료 일부가 유실됐다고 했다"며 "51개를 삭제했다는 것을 믿을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문제 소프트웨어 안에 있는 삭제 기능으로 임 과장이 삭제했다고 했는데 기술간담회 협상을 하면서 자료를 요구하자 시스템 서버에 있는 파일과 데이터베이스 파일까지 모두 임 과장이 삭제했다고 설명했다"며 "RCS 내 삭제 기능만으로 이 자료까지 삭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금 복구도 제대로 안돼 있고 삭제도 제대로 파악이 되지 않고 있다"며 "국정원이 정말로 결백을 주장하려면 우리가 요구하는 33개 자료를 내야 한다"고 자료 제출을 강하게 요구했다.

신 의원은 "이미 우리 국정원은 세계적 웃음거리가 여러 번 됐다. 댓글 다는 정보기관이 없고 간첩 조작을 이렇게 저질스럽게 하는 정보기관이 있을 수 없다"며 "우리나라가 남북 대치 상황이라는 것을 인정하지만 국정원이 정치와 논란의 중심에 선 것을 벗고 싶다면 자료를 제출하라는 것으로 자료를 공개하라는 것도 아니다"고 강조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신경민 "국정원 임과장, 감찰 압박에 목숨 끊었을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