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사실상 메르스 종식 선언 '이제는 경제'


황 총리 "메르스 불안감 떨쳐버리고 일상생활 정상화해달라"

[채송무기자] 정부가 사실상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의 종식을 선언했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메르스 대응 범정부대책회의를 주재하면서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지만 집중관리병원 15개 모두 관리 해제됐고, 23일간 새 환자가 전혀 없었으며 어제로 격리자가 모두 해제되는 등 여러 상황을 종합해볼 때 국민께서 이제는 안심해도 좋다는 것이 의료계와 정부의 판단"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황 총리는 "국민들께서는 메르스로 인한 불안감을 떨쳐버리고 경제 활동과 문화·여가 활동, 학교 생활 등 일상생활을 정상화 해주기를 바란다"며 "국민들의 일상생활 정상화를 뒷받침하기 위해 정부는 상황이 완전히 마무리될 때까지 필요한 대응 조치를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메르스 종식 선언은 지난 5월 20일 중동을 방문한 첫 환자가 확진 판정을 받은 지 69일 만이다. 다만 정부의 이날 선언은 공식적인 종식 선언은 아니다.

아직 치료 중인 환자 1명이 아직 완쾌 판정을 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정부의 공식적인 메르스 종식 선언은 다음달 하순 이후에나 있을 예정이다.

황 총리는 이날 후속 조치에 대해서도 "이번 사태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신종 감염병 방역체계를 개선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이번 기회에 감염병 유입 차단, 현장 대응 시스템 강화, 음압병실 등 시설 보강, 전문가 양성, 병원 문화 개선 등 대책을 마련해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황 총리는 "메르스 초리에 확실히 대응하지 못한 점 등 대처 과정의 문제점과 원인도 철저히 밝혀 그에 따른 조치도 뒤따르도록 하겠다"고 후속 조치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이후 황 총리는 메르스 확산으로 인해 침체된 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메르스로 인해 침체된 우리 경제 전반의 분위기가 되살아나는 것이 시급하다"면서 "추경 예산도 신속히 집행해 우리 경제와 국민 새오할이 조속히 활력을 되찾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큰 타격을 입은 외국인 관광객 유치의 정상 회복을 위해서도 관계부처가 협업해 다각적 대책을 마련하라"고 당부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사실상 메르스 종식 선언 '이제는 경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